3기 신도시 찬성집회 참여한 김종민 고양시의원, 지정 지구에 토지 보유 사실 드러나
2012년 8억5천만원에 매입한 땅, 文정부 신도시 발표 이후 약 3배 가까이 올라
"농사 짓기 위해 산 땅...토지 보상 노리고 산 것 아냐" 해명

사진=김종민 고양시의원 페이스북 캡처

한국토지주택공사(LH) 직원들의 땅 투기 의혹 관련 파문이 정치권으로까지 확산되는 가운데 더불어민주당 소속 고양시의원이 창릉 3기 신도시 예정지에 토지를 보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일산연합회' 회원들은 15일 "개발 지구 도면 사전유출과 수상한 토지거래 급증 등으로 시작부터 말썽이었던 창릉 신도시 개발은 철회돼야 한다"며 "창릉 개발에 찬성하는 고양시의원 중에서 해당 지구에 토지를 보유 중인 정치인이 있다"고 했다.    

실제 김종민 고양시의원(더불어민주당)은 고양시 도내동의 토지(답) 5689㎡를 경매로 취득했다. 경매가격은 2012년 당시 3.3㎡당 약 50만원으로 도합 8억5600만원 정도이다. 

김종민 고양시의원이 보유 중인 토지는 문재인 정부 들어 추진된 창릉 3기 신도시 지구에 포함됐다.

인근 공인중개사는 "경매를 통해 주변 땅보다 저렴하게 매입했으며 토지보상 때 3.3㎡당 150만~200만원은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2012년 매입 당시보다 약 3배 가까이 오른 것이다. 

김 의원은 언론에 "토지 보상을 노리고 땅을 산 건 아니었다. 2012년 장사를 하던 당시 농사를 짓기 위해 산 땅인데, '문제가 있을까'라고 생각했다"면서도 "공직자로서 (3기 신도시에) 땅을 가지고 있는 게 부끄럽다"고 했다.

3기 신도시 발표 직전에 땅을 매입한 것은 아니지만 여당 소속으로 고양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이기도 한 정치인이 본인 소유의 토지가 포함된 신도시 개발에 적극 찬동하고 나선 점은 앞으로도 논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은 2019년 국토부의 창릉 3기 신도시 발표 이후 '고양시 3기 신도시 미래 비전 및 자족도시를 위한 촉구 결의안'에 찬성표를 던졌고, 현지주민들의 3기 신도시 찬성 집회에 참여하기도 했다. 당시 3기신도시창릉주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는 집회를 통해 "토지수용자들에 대한 대토보상시 양도소득세 100% 감면" "수용토지에 대한 보상비용 최상평가" "대상지 인근 그린벨트 일부에 대한 해제검토" 등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이들 집회에 지역구(선거구: 효자동, 삼송동, 창릉동, 화전동, 대덕동) 의원 자격으로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펜앤드마이크의 전화와 문자에 답을 하지 않았다.

시흥, 부천, 광명 등 3기 신도시 예정지에 토지를 매입한 여당 소속 정치인들이 하나둘씩 드러나면서 LH로 촉발된 이번 파문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지고 있다. 일례로 서영석 국회의원(민주당)은 경기도의원 시절인 2015년 부천 고강동 토지 등 6백여㎡를 매입했다. 이후 서 의원의 토지는 부천과 서울을 이어주는 정부의 광역철도 계획 발표에 포함됐다. 서 의원은 당시 도의회 건설교통위원으로 철도사업 조기 시행을 적극 촉구한 사실이 드러나기도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