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사진=연합뉴스)
왼쪽부터 오세훈 국민의힘 서울시장 후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사진=연합뉴스)

야권 단일화 최종 후보가 오는 19일 결정된다. 그동안 이견을 보였던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와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의 '경선 방식'을 두고 우선 일정부터 합의한 것.

오 후보와 안 후보 측 실무협상단에 따르면 지난 11일 서울 여의도 일대에서 최종 경선일을 19일로 합의했다. 야권 단일화 후보를 정하는 '여론조사'는 오는 17일·18일 실시될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구체적인 '경선 방식'은 여전히 협상 중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후보 등록 마감일인 19일까지 일정은 맞췄지만, 구체적인 경선 방식은 12일 오전 11시 재회동을 통해 도출한다는 게 이태규 국민의당 사무총장의 설명이다.

앞서 국민의힘 김근식 비전전략실장은 지난 5일 펜앤드마이크에 "제한된 1천명 만의 전화 응답 방식이 아닌, 수십만 명이 직접 단일화의 주체가 돼 참여하는 완전국민참여경선제(오픈 프라이머리)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힌 바 있다.

그와 달리 국민의당 측에서는 '100% 시민여론조사'를 주장했었다. 두 정당이 경선 방식을 두고 계속 이견이 있었지만, 12일 실무협상을 통해 그 접점을 찾을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향후 두 후보는 이번 4·7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두고 어떤 의제에 관심을 두고 있을까.

오는 19일까지 진행될 야권 단일화 토론회 등에 거론될 주요 이슈는 '윤석열 前 검찰총장'과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단초가 된 '부동산' 이슈다. 오 후보와 안 후보는 전날인 11일, 기자들에게 윤 전 총장과의 정치적 교감 가능성을 시사했다. 윤 전 총장은 최근 각종 여론조사 등에서 차기 대권 주자 물망에 오른 모습을 보이고 있다.

LH 사태로 시작된 부동산 문제도 관건이다. 문재인 정부 4년간 수십 차례나 뒤집힌 부동산 정책에 두 후보가 목소리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대해 신율 명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최근 펜앤드마이크에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나 LH 사태 등을 관통한 '공정성' 문제가 이번 4·7 보궐선거에서 떠오르고 있는 것 같다"고 설명한 바 있다.

한편,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야권 단일화를 앞두고 이번 주말 회동을 가질 것으로 전해진다.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2017년 11월 2일 오전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열린 '김종인의 경제민주화 출판기념회'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과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사진=연합뉴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