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前 대통령이다보니 감정이 앞섰다...앞으로 이런 일 없도록"
최근 某 인터넷 매체의 '코리안 트럼프'(Korean Trump) 관련 보도에 해명

김태식 국제종합기계 공동 대표이사(사진=펜앤드마이크DB)
김태식 국제종합기계 공동 대표이사(사진=펜앤드마이크DB)

김태식 국제종합기계 대표이사가 최근 모(某) 인터넷 매체의 ‘막말 논란’ 관련 보도와 관련해 8일 “다소 경솔한 면이 있었다”며 향후 신중하게 행동하겠다는 입장을 펜앤드마이크를 통해 밝혔다.

지난 4일 국내의 한 인터넷 매체는 김 대표가 그간 자신의 페이스북에 게시한 몇몇 게시물들을 문제 삼으며 “거침없는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고 전했다. 그 가운데에는 지난 1월18일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新年) 기자회견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검토하지 않는다”고 한 발언 내용을 소개한 기사를 소개하며 김 대표가 문 대통령에 대한 거센 항의의 표시를 한 게시물 등이 포함됐다.

이와 관련해 김 대표는 해당 게시물에서 자신이 사용한 표현이 과했음을 인정한다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정치적 호·불호를 떠나 박 전 대통령은 집안 어른이기 때문에 혈육을 생각하는 마음이 앞섰다”고 해명했다.

해당 매체가 문제 삼은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특별시장 예비후보에 대한 표현과 관련해서도 김 대표는 “고(故) 박원순 전 시장의 변사(變死) 사건 직후 인터넷상에서 유포된 사진을 게재하며 코멘트를 덧붙인 것”이라며 “문제의 사진은 박 후보가 고(故) 박원순 전 서울시장을 뿌리치는 모습처럼 보여서 공유한 것일 뿐, 해당 게시물이 기사화될 것이라고는 상상하지도 못했다”고 했다.

김 대표는 자신의 게시물들을 문제 삼은 기사 내용과 관련해 “전체적으로 지나친 표현이 있었음을 인정하며, 신중하지 못한 행동들로 인해 마음 상한 분들이 계신다면 사과하고 싶다”면서 “누구든지 내 행동을 지켜보고 있음을 명심하고 앞으로는 더 신중하고 세련된 언행을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문제가 된 게시물들은 전부 삭제한 상태라고 한다.

기사 내용과 관련해 김 대표는 “기사에서는 기사의 주제와 관계가 없는 가족관계라든지 회사 지분 소유 관계의 상세 등이 언급됐는지는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충북 옥천에 위치한 국제종합기계 본사.(사진=국제종합기계)
충북 옥천에 위치한 국제종합기계 본사.(사진=국제종합기계)

김 대표는 지난해 9월 충북 옥천에 소재한 농기계 기업 국제종합기계의 공동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김 대표는 벽산그룹 창업주 고(故) 김인득 회장의 차남 김희용 동양물산기업 회장의 장남으로써, 박근혜 전 대통령의 5촌지간이다.

지난 2003년 국내 농기계 업계 대표 기업인 동양물산기업에 입사한 김 대표는 구매에서부터 생산, 영업, 기획 등 다방면의 업무를 수행하며 20년 가까이 농업과 농기계 분야에서 업력을 쌓아 온 이 분야 전문가다. 모회사인 동양물산기업이 지난 2016년 동국제강 산하에 있던 국제종합기계를 인수하면서 국제종합기계로 자리를 옮겼다.

김 대표는 ‘하늘의 뜻을 땅에서 이루는 기업’이라는 국제종합기계의 기업 모토를 언급하며 국가와 사회가 역할을 다하지 못하더라도 기업은 세상에서 등대와도 같은 역할을 해야 함을 강조했다.

국제종합기계 출하장.(사진=국제종합기계)
국제종합기계 출하장.(사진=국제종합기계)

한편, 김 대표는 평소 사회공헌 활동에 많은 관심을 가져온 인물로 언론에 소개된 바 있다.
 
2015년 8월에는 지난 1999년 제2차 연평해전에서 전사한 국가유공자의 유가족들에게 트랙터를 기증하기도 했고, 북한의 목함지뢰 도발로 불구가 된 두 명의 부사관들을 후원하기도 하는 등 꾸준한 선행을 실천해 왔다.
 
김 대표는 평소 현장 경영을 중요하게 여기며 고객들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전국 대리점들을 순회하는 것으로도 유명하다. 그가 직접 관리하는 대리점 수만도 160여개에 달한다고 한다. 이에 현장에서는 김 대표에 대한 호감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