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에 대한 희망'을 주었던 인물이 왜 스스로 세상을 떠나야 하느냐"
"언론과 정치권의 과도한 공세...언론개혁, 검찰개혁, 정치개혁 필요"
"인권위 결과 발표 석연찮아...구체적으로 어떤 게 성희롱인지 명시했어야"

김진애 열린민주당 서울시장 후보가 7일 故박원순 전 서울시장의 성추행에 대해 "박 전 시장을 명예 살인하고 인격 살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 후보는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언론과 정치권에 의한 명예 살인, 검찰과 사법부에 의한 인격 살인을 용납해서는 안 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김 후보는 "'변화에 대한 희망'을 주었던 인물들이 왜 스스로 세상을 떠나야 하느냐, 왜 클릭수만 노리는 언론의 무차별한 선정성의 먹잇감이 되어야 하느냐, 왜 근거 불분명하고 비합리적인 정치적 공격거리가 되어야 하느냐"며 "우리 사회에 언론개혁, 검찰개혁, 정치개혁이 꼭 필요한 이유"라고 주장했다.

박 전 시장의 극단적인 선택이 자신의 잘못 때문이 아니라 언론과 정치권의 과도한 공세 때문이라는 주장이어서 파문이 예상된다.

특히 김 후보는 박 전 시장의 성추행에 대해서도 기본적 사실을 부인하는 듯 말해 '2차 가해' 논란까지 자초했다. 그는 "국가인권위원회가 성희롱을 인정하는 결과를 발표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많은 사람의 마음 속에는 석연찮은 의문점이 남아 있을 것"이라며 "인권위의 결론을 자세히 들여다봤지만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성희롱이라고) 얘기하는지에 대해 명확하지 않은 부분이 있다. 그런 것은 향후에도 좀 더 구체적으로 시민들에게 공유돼야 하는 거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후보도 이 부분에 대해 더 명확한 입장을 내기를 바라는 마음이 있다"고 말했다.

김 후보는 남성인 박 전 시장을 옹호하며 난데없이 미투 운동에 대한 재고를 촉구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그는 "미투 운동의 투쟁 대상은 남성이 아니며 지배를 당연시하고 학대를 은폐하는 부당한 권력구조"라며 "남성이라고 해서 잠재적 가해자라는 의심을 받거나, 여성이라 해서 언제나 피해자라는 등식은 없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