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수완박'은 부패를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헌법 정신에 크게 위배"
"정계 진출? 이 자리에서 드릴 말씀이 아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직원과의 간담회를 위해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한 자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직원과의 간담회를 위해 대구고검과 지검을 방문한 자리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윤석열 검찰총장은 3일 더불어민주당이 '검찰 수사권의 완전 박탈(검수완박)'을 운운하며 추진 중인 중대범죄수사청에 대해 "부패를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윤석열 총장은 이날 오후 대구 고·지검을 방문한 자리에서 "정치·경제·사회 제반에 있어서 부정부패에 강력히 대응하는 것은 국민을 보호하게 위한 것이고 국가와 정부와 헌법상 의무"라며 "이런 부정부패 대응은 적법절차와 방어권 보장, 공판중심주의 원칙에 따라서 법치국가 대응을 해야하기 때문에 재판의 준비과정, 수사와 법정 재판 활동이 유기적으로 일치가 되어야 하는 것이라 가능하다"고 했다.

윤 총장은 민주당이 검·경 수사권 조정과 공수처 설치로 검찰에 일부 남은 직접 수사권마저 중대범죄수사청에 모두 넘기겠다며 운운하는 '검수완박'을 빗대 민주당에 일침을 가했다. 그는 "지금 진행 중인 소위 '검수완박'은 부패를 판치게 하는 '부패완판'으로서 헌법 정신에 크게 위배되고 국가와 정부에 헌법상 피해를 초래하는 것"이라고 했다.

윤 총장은 '민주당이 중대범죄수사청 설치를 강행하면 7월 임기 전 사퇴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지금은 그런 말씀을 드리기 어렵다"고 답했다. '향후 정치를 할 의향이 있느냐'는 질문에도 "이 자리에서 드릴 말씀이 아니다"라고 즉답을 피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