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NN 방송, 2일(현지시간) 위성사진 보도..."바이든 행정부는 김정은과 분명한 협상 전략 속히 고안해야"

미 CNN 방송은 2일(현지시간) 북한이 핵무기를 저장하고 있는 것으로 보이는 평안북도 구성시 용덕동 시설 입구에 은폐용 구조물을 설치했다고 보도했다. CNN은 바이든 행정부에 앞으로 김정은과 어떻게 협상할 것인지 분명한 전략을 고안할 필요가 있다고 촉구했다.

CNN 방송은 지난달 11일 위성사진 전문업체 마사르(Maxar)가 촬영하고 미들버리 연구소의 전문가들이 분석한 위성사진을 근거로 북한이 용덕동 단지에 새로운 건축물을 지었으며 이는 핵무기가 저장된 시설로 이어지는 한 쌍의 지하 터널 입구를 은폐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고 보도했다.

미들버리 국제학 연구소의 제프리 루이스 교수는 CNN에 “마사르가 공개한 위성사진들은 2019년 12월 하순에 한 쌍의 터널 입구가 존재함을 보여준다”며 “2021년 2월에는 새로운 건물로 보이는 구조물이 세워졌다”고 말했다.

미국 정보국 관리는 CNN에 미 정보국은 북한 용덕동 단지를 북한의 핵무기 저장 시설로 추정하고 있다고 말했다.

CNN은 확보한 위성사진은 미 국가 정보 관리들과 전문가들이 수년 동안 인식했던 사실 즉 북한이 이미 비축한 핵무기를 가리기 위해 추가적인 조치를 취하면서 북한 전역에서 핵무기 개발을 활발하게 지속하고 있다는 사실을 재확인한다고 지적했다.

CNN은 전직 정보국 관리들과 의원들을 인용해 최근 북한이 용덕동 시설에 세운 구조물은 미국 정보국 기관들의 주목을 끌었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의원들과 주요 미국의 동맹국들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대북정책에 대한 검토를 마치고 다음 주에 대북정책을 구체적으로 밝히기를 기다리고 있다고 강조했다.

루이스 교수는 “북한 비핵화를 위한 노력이 얼마나 희극적인지에 관계없이 북한은 계속해서 핵무기 시설을 업그레이드하고 있으며 그것들을 감추려는 노력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 전직 관리는 CNN에 북한의 ‘기만과 부인’ 전술은 새로운 것이 아니라고 말했다. 북한은 어떤 문제에 관해 미국의 관심을 끌고 오판을 유도하고 자신들이 하고 있는 짓을 부인하기 위해 이러한 전술을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CNN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이 지역의 미국의 동맹국들과 보조를 맞추는 대신 김정은과의 개인적 유대를 발전시키는 것을 우선시한 것을 비판했다. CNN은 “두 정상은 자주 서한을 교환하고 3번이나 만났지만 이러한 전례 없는 관여에도 불구하고 북한은 트럼프가 집권했을 때보다 지금 더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앞서 토니 블링컨 미 국무장관은 평양에 대한 압박을 어떻게 증가시킬 것인지와 평양을 외교로 어떻게 이끌 것인지 모두를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동맹국들과 상의하지 않고서는 어떤 일도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전직 관리는 CNN에 “북한은 미국에 새로운 행정부가 시작될 때마다 전통적으로 도발을 해왔으나 팬데믹으로 인해 이번에는 도발이 늦어진 것으로 보인다”며 “북한은 팬데믹으로 인해 더 이상 제재를 견딜 수 없으며 외교적 관여도 할 수 없는 복잡한 상황에 놓인 것으로 생각된다”고 했다.

빈센트 브룩스 전 한미연합사령관은 CNN에 “지금이 기회”라며 “북한이 대화를 원하기를 바란다. 처음에는 비밀루트를 통해서 시작되겠지만 김정은과의 직접적인 대화로 연결될 것”이라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