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까지 집단 면역 이룰 것...백신 불신 조장하는 가짜뉴스 경계하라"
日 향해선 "과거에 발목 잡혀 있을 순 없어...미래지향적 발전에 힘 쏟아야"
北 언급도 빼놓지 않아..."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변함없이 노력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ㆍ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ㆍ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 '1호 접종'을 피한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코로나와의 기나긴 싸움도 이제 끝이 보이고 있다"며 "11월까지 집단 면역을 이룰 것"이라고 특유의 근거 부족한 장밋빛 전망을 내놨다.

문 대통령은 이날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3.1절 102주년 기념식에서 이같이 말한 뒤 국민을 향해 "백신 불신을 조장하는 가짜뉴스를 경계하고, 백신 접종에 적극 협력해달라"고 했다.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후 심상치 않은 부작용이 속출하는 가운데 이를 우려하는 언론의 보도를 가짜뉴스로 '퉁'친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웃을 위해 인내하고 희생해온 국민과, 지금 이 순간에도 격리병동에서 일하는 의료진들의 노력으로 코로나와의 기나긴 싸움도 이제 끝이 보이고 있다"며 "충분한 물량의 백신과 특수 주사기가 확보됐고, 계획대로 접종이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했다.

또 "정부는 끝까지 방역에 최선을 다하며, 국민 한 분 한 분이 모두 코로나로부터 안전할 수 있을 때까지 백신 접종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다음 겨울에 접어드는 11월까지 집단 면역을 이룰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 방역에 있어 정부가 시종일과 지켜온 제1의 원칙이 투명성"이라며 "정부는 방역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항상 투명하게 공개해왔다. 백신 접종도 마찬가지"라고 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의 전략과 물량 확보, 접종 계획과 접종 현황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있고, 언제나 국제기준을 따르고 있다"며 "국민은 백신 불신을 조장하는 가짜뉴스를 경계해주시고 백신 접종에 적극 협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고 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ㆍ1절 기념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종로구 탑골공원에서 열린 제102주년 3ㆍ1절 기념식에서 참석자들과 함께 만세삼창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취임 후 끊임없이 '반일 프레임'으로 국민들을 갈팡질팡하게 만들었던 문 대통령은 한일 관계와 관련해선 "과거에 발목 잡혀 있을 순 없다. 과거의 문제는 과거의 문제대로 해결해 나가면서 미래지향적인 발전에 더욱 힘을 쏟아야 한다"며 "우리 정부는 한일 양국의 협력과 미래발전을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을 것이며, 언제든 일본 정부와 마주 앉아 대화를 나눌 준비가 돼 있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한일 양국은 과거와 미래를 동시에 바라보며 함께 걷고 있다. 올해 열리게 될 도쿄 올림픽은 한·일 간, 남·북 간, 북·일 간 그리고 북·미 간의 대화의 기회가 될 수도 있다"며 "한국은 도쿄 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협력할 것이다. 나아가 한일 양국이 코로나로 타격받은 경제를 회복하고, 더 굳건한 협력으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새로운 질서를 함께 만들어갈 수 있길 바란다"고 했다.

'북한 바라기'로 불리는 문 대통령은 역시 북한 언급을 빠뜨리지 않았다. 문 대통령은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를 위해 변함없이 노력할 것"이라며 "전쟁불용, 상호안전 보장, 공동번영이란 3대 원칙에 입각해 남북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기 위한 '동북아 방역·보건협력체' 참여를 시작으로 북한이 역내 국가들과 협력하고 교류하게 되길 희망한다"며 "한반도와 동아시아에 상생과 평화의 물꼬를 트는 힘이 될 것"이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