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한미동맹은 앞선 그 어떤 정부보다 튼튼하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연합뉴스)

청와대 국정상황실장 출신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 중 한 명인 윤건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북한에 아무리 호의를 보여도 남북관계 진전은 어려울 것"이라는 한승주 아산정책연구원 이사장을 향해 "전제가 잘못됐다. 문재인 정부는 이전 정부처럼 북한에 준 것이 없다"고 반박하고 나섰다.

윤건영 의원은 24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오랜 시간 외교 현장에서 수고하신 분의 우려 그 자체를 존중하고 싶지만 몇 가지 결코 동의하기 어려운 지점이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의원은 "강화된 대북제재로 노트북 하나 들어갈 수 없는 실정이다. 인도적 차원의 식량 지원도 진행된 게 없다"며 "지금 한반도(정세)는 다소 정체 국면인 듯 보이지만, 문재인 정부 출범 전보다는 누가 뭐래도 앞으로 진전했다. 미사일을 쏘며 금방이라도 전쟁이 날 것 같았던 2017년과 비교해 지금 우리가 누리는 평화는 근본적 변화"라고 주장했다.

또 "문재인 정부가 특정 방식을 고집한다는 것은 일종의 선입견"이라며 "오직 평화로 나아가는 길에 무엇이 유리한가를 따질 뿐이다. 쥐 잡을 고양이면 흑묘든 백묘든 어떻나"라고 했다.

윤 의원은 "지금 한미동맹은 앞선 그 어떤 정부보다 튼튼하다"며 "미중 갈등 등 급변하는 국제환경 속에서도 우리 정부는 잘 균형을 잡으며 나아가고 있다. 혹시 선진국의 뒤를 쫓아가며 눈치 보기만 급급했던 오래전 외교 관행으로 지금을 평가하고 계신 것은 아닌가"라고 했다.

여론은 윤 의원의 주장에 동의할 수 없다는 분위기다. 한 네티즌은 "나라를 통째로 줬지 멍청아"라고 비판했고, 또 다른 네티즌 역시 "과거 정부 어디? 김대중 정권? 노무현 정권?"이라고 반문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