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현수 사표 수리 될 수도...곤혹스러운 상황"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이 24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운영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최근 검찰 인사를 두고 논란이 된 신현수 민정수석의 '사의 파동'에 대해 "비서실장으로서, 국민에게 지난해 여러 법무·검찰이 피로를 준 데 이어 또 그렇게 돼서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고개를 숙였다.

유영민 실장은 이날 국회 운영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신현수 수석과) 같은 달에 임명돼 사전에 (상황은) 모르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유 실장은 법무부가 지난 7일 검사장급 검찰 고위 인사안을 발표하면서 문 대통령 재가를 받지 않았다는 의혹에 대해선 "(문 대통령이) 발표 전에 승인을 했다"며 "승인 절차를 하고 발표했고, 그러고 나서 전자 결재를 했다"고 말했다.

유 실장은 "통상 인사라는 게 결정되고 나면 인사권자 승인을 받은 뒤에 언론에 발표한다"며 "그 다음에 전자결재를 하면 효력이 생긴다. 그 과정에서 정확하게 절차가 지켜졌다"고 했다. 유 실장은 정점식 국민의힘 의원의 '이 과정에서 신 수석이 완전히 배제됐다'는 질의엔 "추측에 불과하고 사실이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유 실장은 신현수 수석의 사표가 수리될 가능성도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여러 가지 해석이 가능하겠지만 월요일은 일단 (신 수석이) '대통령께 모든 것을 일임한다'고 말한 것으로 이해해달라"며 "(신 수석이) 여러 차례 구두로 사의 표명이 있었고, 그 뒤 문서로 사표를 냈다. 수리가 될 수도 있다"고 했다.

유 실장은 "여러 가지 대통령께서 고민하고 결심하리라 생각한다"며 "조만간에 저희가 결론을 내리겠다. 그만큼 곤혹스러운 상황이라는 것을 이해 부탁드린다"고 했다. '신 수석이 국가 기강을 무너뜨린 것 아니냐'는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의 지적엔 "동의 못 한다. 항명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