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은 부모형제가 눈앞에서 단두대에 서는 모습을 체험하였는가. 자유를 찾기 위해 쇠고랑을 차고 개, 돼지 같은 인생을 살아보았는가” 탈북민들 절규

탈북민 4명은 22일 통일부 이인영 장관을 허위사실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형사 고소했다. 앞서 이 장관은 지난 3일 외신기자 간담회에서 “북한인권 관련 탈북민 증언은 사실여부 검증이 필요하다”며 탈북자들의 증언이 거짓말이라는 취지로 발언했다.

탈북민 최성국, 김태희, 이은택, 이동현 씨는 고소장에서 “탈북하기 전 북한에서 김일성, 김정일, 김정은 독재권력에 의하여 형언하기 어려운 인권유린을 당한 바 있었고, 대한민국에 입국하는 과정에서 또는 대한민국에 정착한 이후 북한에서 겪은 인권유린 실상을 증언하였으나 북한에서 벌어지고 있는 총체적 참상을 생각한다면 빙산의 일각”며 “피고소인이 통일부 장관의 자리에 있으면서 인권침해를 당한 피해자들을 거짓말이나 하는 사람들이라고 명예훼손을 하는 것은 종북정권의 정치적 이익을 위하여 북한동포들과 탈북자들의 인권을 희생시키는 것이며 대한민국의 국가정체성을 훼손하고 바람직한 통일에 장애를 조성하는 반역행위이자 탈북자들에 대한 범죄”라고 했다.

이들은 22일 오후 북한인권단체 사단법인 물망초가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앞에서 개최한 기자회견에서 이 장관을 강도높게 성토했다.

탈북 만화가 최성국 씨는 “이 장관의 발언은 탈북자들에게 엄청난 수치이자 상처”라며 “나는 한국영화 시청이 불법이라는 이유로 감옥에 끌려가 고문을 당하고 평양에서 추방됐다. 우리 가족은 장사를 했다는 이유로 체포돼 조사 및 고문을 당했다. 이 과정에서 아버지가 사망했고 우리 가족은 전 재산을 몰수당하고 징역형보다 몇 십 배 더 한 교화 4~5년 형을 선고받았다”고 했다. 최 씨는 “우리 매형은 TV를 보다 김정일에 대해 비난했다는 이유로 정치범수용소에 끌려가 생을 마감했고, 누나는 탈북 도중 북송돼 지금은 북한의 어느 수용소에 수용되었는지 생사도 확인할 길이 없다”며 “이 같은 사실은 모두 대한민국에 입국 당시 국정원에서 조사한 내용”이라고 했다. 그는 “우리는 태어날 때부터 본인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김씨 왕조를 위해 살아야 했다. 만약 이인영 통일부 장관이 본인의 의지와 상관없이 누군가를 위해 살아야만 했다면 인권침해가 맞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말했겠는가”라며 “이인영 장관은 가족이 비참하게 죽은 고통을 아는가. 부모가 고문 도중 고통에 못 이겨 자식을 고발해야 하는 고통을 아는가. 지금도 탈북민들은 중국에서 성매매로 머슴으로 끌려가고 있다. 일제강점기에 우리나라 여성들이 위안부로 끌려간 것이 그렇게 가슴 아프다면 왜 탈북 여성들의 인권침해는 못 본척하는가”라고 했다.

탈북민 김태희 씨는 “우리가족은 중국에서 북한으로 건너간 엘리트 출신이지만 고난의 행군시절에 거의 모두가 아사(餓死)했다”며 “나는 한국에 오기까지 중국에서 인신매매를 당했고 3번의 강제북송을 겪어야 했다. 4살짜리 아들이 보는 앞에서 중국 공안에게 끌려 강제북송을 당했고 북한에서는 여성으로서 참을 수 없는 인권유린을 당하면서도 끝내 자유를 찾아 목숨걸고 이곳까지 왔다. 그런데 우리들의 증언이 거짓말이라고 한다면 수많은 탈북민들이 그동안 유엔과 백악관에서 증언했던 것이 모두 거짓말이라는 말인가”라고 했다. 김 씨는 “이인영 장관은 한번 북한에 들어가 살아보라”며 “지금 통일부는 북한의 통전부같다. 이 장관은 통일부장관 자격이 없다. 이 장관이 대한민국 헌법 3조를 인정하는지 묻고 싶다”고 했다.

조총련 출신으로 60년대 북한으로 건너간 부모를 둔 탈북민 이은택 씨는 “내가 탈북한 후 북한에 있던 우리 형은 ‘동생이 있는 곳에 가고 싶다’고 말했다는 이유로 보위부에 잡혀 43살의 나이로 감옥에서 사망했다”며 “탈북민들의 탈북과정은 북한정권의 인권유린에 대한 생생한 증거”라고 했다. 이 씨는 “이인영은 인권유린 가해자를 대신해 떠벌리고 있으며 이러한 망언은 3만 5천 탈북민들의 가슴에 칼을 박는 살인행위”라며 “북한정권의 인권유린의 증거는 3만 5천 탈북민들이 목숨을 걸고 탈북했다는 것이며 지금도 목숨을 걸고 탈북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며 탈북민들이 다시는 북한으로 돌아가려고 하지 않는 것이며 죽어도 고향이 아닌 대한민국에서 죽겠다는 것”이라고 했다.

탈북민 이동현 씨는 “전 통일부 장관 김연철이 문재인 정부의 지시에 따라 판문점을 통해 두 명의 탈북 어민들을 지옥으로 보낸 지 얼마 되지 않아 이인영 장관이 또다시 3만 5천여 명의 탈북민들 가슴에 칼탕질을 했다”며 “이 장관 당신은 민주화운동을 무엇 때문에 하였는가. 이 나라 선열들이 피땀으로 일떠세운 대한민국을 통째로 북한에 넘기려고 민주화 운동을 하였는가. 인권과 자유, 평등을 외쳤던 당신들이 정권을 잡자마자 한 짓은 북한 퍼주기 뿐”이라고 했다. 이 씨는 “탈북민들이 ‘사회주의 지옥행 열차’를 멈춰달라고 절규할 때도 당신들을 단호하게 공권력을 앞세워 탄압을 했다”며 “이인영 당신은 부모형제들이 자신의 눈앞에서 단두대에 서는 모습을 체험하였는가. 당신의 딸 같은 어린여인이 임신 막달이 다된 상태에서 군홧발에 채여 피흘리며 고통에 몸부림치는 현실을 체험하였는가. 당신은 자유를 찾기 위해 자식들이 보는 앞에서 쇠고랑을 차고 개, 돼지 같은 인생을 살아보았는가”라고 절규했다. 이어 “당신은 자유를 찾아오는 길에 부모가 두만강, 압록강의 물결에 파묻히는 것을 보면서도 소리내여 울음 한번 못 터트린 뼈저린 체험을 해보았는지 묻고 싶다”며 우리는 억장이 무너져 당신의 철없는 행동에 말문이 막혀버렸다. 우리는 이인영을 전체 탈북민들의 마음을 담아 명예훼손으로 고발한다”고 했다.

물망초 인권연구소장 이재원 변호사는 “문재인 정권의 통일부는 하는 일이 딱 세 가지”라며 “첫째는 김정은에게 무조건 퍼주기, 둘째는 북한 정권의 나쁜 짓을 덮어주는 것, 셋째는 탈북민들이 대한민국에 정착해서 성공했다는 이야기 안 나오도록 하는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 변호사는 “이 장관이 외신기자들 앞에서 한 발언은 결국 ‘탈북자들이 북한인권에 대해 증언한 내용은 믿을 수 없다’, ‘이들이 하는 말은 거짓말’이라는 것”이라며 “이런 식으로 탈북자들의 북한인권에 대한 증언을 믿지 못하도록 만들어서 북한의 인권유린 범죄자들을 도우려는 것”이라고 했다. 그는 “문재인 정권 핵심부는 북한의 실체가 무엇인지, 북한동포들이 당하는 인권유린을 직시할 용기가 없는 비겁한 인간들”이라며 “검증 운운하지만 검증할 생각이 전혀 없는 사람들이다. 우리는 이들에게 법적, 정치적, 역사적 책임을 끝까지 물을 것”이라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