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지원의 주인은 DJ일지 몰라도, 국정원장의 주인은 대한민국 국민...국민들에게 진실 밝혀야"

김대중 정부 당시 국정원이 정치인, 기업인 등 사회지도층 인사 약 1800명의 통화를 무차별 도청했다고 밝힌 박민식 국민의힘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박지원 국정원장을 향해 "왜 입들 다물고 있냐"며 "틀렸으면 틀렸다고 말을 해달라"고 말했다.

김대중 정부 시절 국정원 도청 사건 주임검사를 맡았던 박민식 후보는 19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YS때 소꿉장난 같던 불법감청방식을 조직적으로 24시간 물샐틈없이 무차별 도청했으니 한마디로 '불법도청의 패러다임'을 바꾼 때가 바로 DJ 국정원"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박 후보는 또 노태우 정부와 YS(김영삼)정부 당시 활동했던 국정원 비밀조직 미림팀은 3~5졍도의 규모였지만, DJ정부 당시 수십 명의 8국(과학보안국) 직원들이 3교대로 24시간 내내 사회지도층 인사 1800여명의 휴대전화 등을 불법 감청했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박민식 후보는 "그 규모나 피해를 비교해보면 YS때의 미림팀은 구석기 시대, 돌칼 하나들고 운좋게 지나가던 노루 한 마리 잡는 것이라면, DJ때의 8국은 4차산업혁명 시대, 최첨단 장비 R2, CAS로 아예 싹쓸이 짐승 씨를 말리는 것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는 "박지원의 주인은 DJ일지 몰라도, 국정원장의 주인은 대한민국 국민"이라며 "인권대통령 DJ 명예에 흠이 될까봐 거짓말 하고 싶겠지만, 주인인 국민들에게는 진실을 밝혀야 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민식 후보는 전날 기자회견을 열고 "1998-2002 당시 국정원은 수 십 억원을 들여 자체 개발한 유선중계통신망 감청장비인 R2 6세트와 휴대폰 감청장비인 ‘CAS’라는 특수 장비 20세트를 활용해 여야정치인, 기업인, 언론인, 고위공직자, 시민단체 및 노조 간부 등 사회지도층 인사 약 1800명의 통화를 무차별 도청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박 전 의원은 '김대중·노무현 정부 당시 국정원 불법 사찰은 일체 없었다'는 박지원 국정원정의 국회 정보위 보고를 거론하면서 "명백한 거짓말"이라며 “김대중 정부 때 역대 국정원 사상 가장 조직적으로 불법도청이 이루어졌다”고 지적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