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이 미북 정상회담 성과에 대해 확신을 가질 때까지 5월 미북 정상회담을 연기할 것이라는 전문가의 전망이 나왔다.

개리 새모어 전 백악관 대량살상무기정책 조정관은 2일 자유아시아방송(RFA)에 “김정은은 미북 정상회담 준비를 더 철저히 하기 위해 회담 일정을 5월 이후로 연기하려 할 수 있다”고 했다. 그는 1994년 미북 제네바 합의에서 미국 대표단 부단장을 역임했다.

새모어 전 조정관은 “미북 간 북한 ‘비핵화’ 접근 방식에 대한 간극이 너무 크다”며 “김정은은 미북 정상회담에서 긍정적인 결과가 나온다는 확신을 갖기 전까지 회담을 미루려 할 것”이라고 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보다 구체적으로 즉각적인 비핵화 조치를 원한다”며 “북한은 그럴 준비가 돼있지 않기 때문에 중국, 한국, 일본, 러시아 등과 정상회담을 거쳐 합의사항을 도출하기 위해 미북 정상회담을 5월 이후로 연기하려 할 것”이라고 했다.

새모어 전 조정관은 또한 중국 시진핑 주석이 트럼프 대통령과의 통화에서 남북한과 미국, 중국 4개국이 평화협정을 체결할 것을 제안했다는 보도와 관련해 “1990년대 중반 남북한과 미국, 중국 4자회담에서처럼 평화협정이 논의될 수 있지만 북한의 입장에 변화가 없다면 평화협정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새모어 전 조정관은 미북 정상회담 후 북한 비핵화에 대한 검증의 어려움도 지적했다. 그는 “정상회담에서는 비핵화와 미북 관계정상화·평화협정체결·경제협력 등에 대한 전반적인 틀 혹은 원칙에 합의하고 이후 구체적 행동 대 행동 등 상세한 단계적 조치에 대한 실무 협상이 이뤄질 텐데 이때 북한이 핵무기·핵물질·장거리미사일 생산 중단에 합의할 지가 관건”이라며 “북한은 광범위한 검증과 확인을 수용하려 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또한 그는 북한 영변 핵 시설보다 더 심각한 문제는 북한이 비밀리에 운용하고 있는 우라늄 농축 시설이라고 지적했다.

새모어 전 조정관은 “국제사찰단은 영변의 새 경수로 폐연료봉이 어디에 사용되는지 확인할 수 있지만 문제는 핵무기 제조에 사용될 핵물질을 비밀리에 생사하는 비밀 우라늄 농축시설”이라며 “북한이 영변뿐만 아니라 모든 핵물질의 생산시설을 공개하고 사찰단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북핵 합의는 매우 약한 것이 될 것”이라고 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