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태경 "노무현 정부에도 사찰 확인...文정부 레임덕 가속시킬 수 도"

국민의힘은 17일 이명박(MB)·박근혜 정부 시절 국정원의 불법사찰 의혹 제기에 김대중(DJ)·노무현 정부 임기를 포함한 전수조사를 제안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사찰 기록 관리와 관련해 "국회에서 그걸 결정해주면 편하겠다"고 말했다. 

성일종 비상대책위원도 "어느 정부를 막론하고 민간인 사찰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되는 일"이라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DJ정부부터 현재 문재인 정부까지 다 조사를 하자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회 정보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하태경 의원은 KBS 라디오에서 “노무현 정부에도 (국정원) 사찰이 있었다는 것이 확인됐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레임덕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하 의원은  "국정원에 (사찰 정보) 업데이트를 계속하라고 MB정부 때 시켰다"며 "박근혜 정부 때(불법 사찰을) 중단하라는 지시가 확인이 되지 않는다"고 했다.

이어 "계속 (사찰 정보를) 업데이트를 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고, 이게 어디까지 연결이 되느냐 하면 노무현 정부 때는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민정수석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당시 민정수석실에서 이런 걸 하지 말아라는 지시가 있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다"며 "대통령이 답변해야 할 의무가 생긴 것"이라고 밝혔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