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추념식 참석 앞서 "좌익폭동에 희생된 제주양민 넋 기리는 행사"
"무장대가 산간주민 방패로 유격전, 토벌대는 강경진압…피해 매우 커"
"수많은 아픔 속 세운 자유대한민국 체제 文정권이 송두리째 흔들어"
文대통령은 '자유통일 부정' "한반도 항구적 평화 공존"과 4·3 엮어
洪, 추가로 글올려 "무장폭동 개시일 추모는 제주 양민 모욕"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사진=자유한국당)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사진=자유한국당)

자유한국당 홍준표 지도부가 제주 4·3 사태 추념식에 대해 "건국 과정에서 (건국에 반대하는) 김달삼을 중심으로 한 남로당(남조선노동당) 좌익 폭동에 희생된 제주 양민들의 넋을 기리기 위한 행사"라는 취지를 분명히 했다.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3일 오전 페이스북에 "오늘 제주 4·3 추념식에 참석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오전 10시 제주 4·3 평화공원에서 열리는 추념식 참석에 앞서 올린 글이다.

그는 이어 "숱한 우여곡절 끝에 건국한 자유대한민국이 체제 위기에 와 있다"며 "깨어 있는 국민이 하나가 돼 자유대한민국을 지켜야 할 때"라고 상기시켰다.

장제원 당 수석대변인도 추념식이 열리기 전 논평을 내 "제주 4·3 사태 70주기를 맞아 양민학살로 안타깝게 희생되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분들께 깊은 애도의 뜻을 전한다"고 밝혔다.

장 수석대변인은 4·3 사태 전말과 관련 홍 대표의 언급에 "남로당 무장대(소위 '빨치산')가 산간지역 주민을 방패삼아 유격전을 펼치고 토벌대가 강경 진압작전을 해 우리 제주 양민들의 피해가 매우 컸다"고 부연했다.

그는 "이런 수많은 아픔 속에 건국한 자유대한민국이 지금 심각한 체제 위기 속에 놓여 있다"며 "문재인 정권은 북한과 함께 위장평화쇼로 한반도에 마치 평화가 온 것처럼 선전하고 있다. 또 대한민국의 체제를 송두리째 흔드려는 사회주의 개헌을 밀어붙이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한국당은 국민과 함께 자유대한민국을 지킬 것"이라며 "다시 한번 4·3 사태 희생자 분들의 영원한 안식을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반면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추념식에서 4·3 사태를 "국가권력이 가한 폭력"으로 규정하고 "제주 하귀리에는 호국영령비와 4.3희생자 위령비를 한자리에 모아 위령단을 만들었다. '모두 희생자이기에 모두 용서한다는 뜻'"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4.3의 진상규명은 지역을 넘어 불행한 과거를 반성하고 인류의 보편가치를 되찾는 일"이라며 "한반도의 평화와 공존으로 이어지고, 인류 전체를 향한 평화의 메시지로 전해질 것이다. 항구적인 평화와 인권을 향한 4.3의 열망은 결코 잠들지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이는 일견 4·3 남로당의 무장봉기를 미화한 것으로 해석될 여지가 적지 않다. '한반도의 항구적인 평화'는 그동안 문 대통령이 "북한 정권의 붕괴를 바라지 않는다"거나, "(북한과) 함께 살든 따로 살든" 등 언급으로 헌법에서 규정한 대통령의 대북(對北) 자유통일 의무를 사실상 부정하면서 대신 내세워 온 명분이기도 하다.

4·3 사태는 1947년 이른바 3·1 경찰 발포사건을 이용해 남로당이 3월10일부터 제주도내에서 민관합동파업을 선동한 게 발단이다. 1948년 4월까지 2500여명이 투옥되고 경찰 고문으로 3명이 잇따라 사망한 것을 계기로, 4월3일 남로당 무장대 350여명이 경찰과 우익 인사들을 습격해 사살하면서 본격화됐다. 

김달삼을 총책으로 한 남로당 무장대는 일종의 빨치산으로 관에 대한 게릴라 습격을 지속하고, 제주도민들 사이에 숨어 5·10 총선거 거부와 공산주의를 선동했다. 4월5일부터 미군정은 제주경찰감찰청 내에 비상경비사령부를 설치하고 응원경찰과 우익 청년단체 단원들을 증파했다. 

미군정 소속 맨스필등 중령의 요청으로 제주 경비대 9연대장 김익렬은 김달삼과 4월28일 회담을 통해 '72시간 내로 전투를 중단하고 무장해제 및 귀순하면 귀순자 신병을 보장해 준다'는 조건을 제안했으나, 5월1일 정체불명 무장세력의 제주읍 오라리 전략촌 습격·방화 사건을 계기로 협상은 결렬됐다. 

제헌국회를 구성하기 위한 5·10 총선거에 대한 무장대의 방해공작은 더욱 기승을 부렸고 제주지역 선거 무효화를 초래했다. 8·15 건국 이후 11월17일 이승만 초대대통령은 제주도에 계엄령을 선포했고 1949년 2월까지 초토화 작전을 벌였다. 

무장대가 시종일관 양민들을 끌어들이면서, 이들에 협력했다는 혐의를 받은 도민들이 1만5000여명 희생된 것으로 전해진다. 무장대도 군경에 협조한 '반동분자'를 처단한다며 도민들을 사살했다.

1949년 6월7일 무장대는 상징적 존재였던 이덕구가 군경에 의해 사살된 뒤 활동이 크게 위축됐다. 1954년 9월21일에야 '한라산에 발을 들이지 말라'는 금족령이 해제되기 전후로 제주도는 안정을 되찾았고, 제주 무장대는 1957년 마지막 대원이 검거되면서 역사 속으로 사라졌다. 

이런 4·3 사태의 발발 취지까지 현 정권을 포함한 좌파 진영에서 미화하는 움직임이 일자, 일각에서는 "4·3사건은 남로당이 대한민국 수립을 거부하면서 반란을 일으킨 사건"이라는 견제 목소리가 나온다. 

또한 "유혈은 분명 비극이지만 본격적으로 군경이 증파되고 서북청년단 자경단이 들어오기 시작한 것은 남로당이 5·10 총선거 저지를 목적으로 무장 게릴라 활동을 시작한 이후"이며 "남로당은 대한민국의 적이었음이 분명하므로 구태여 대한민국 국민이 남로당의 입장에 서는 오류를 저지를 필요는 없다"고 상기시키는 글이 시민들 사이에서 회자되고 있다.

한편 홍 대표는 이날 4·3 추념식 참석 후 페이스북에 추가로 글을 올려 "4월3일은 1948년 4월3일 남로당 제주도당 위원장인 김달삼이 350명 무장 폭도를 이끌고 새벽 2시에 제주 경찰서 12곳을 습격했던 날"이라며 "제주 양민들이 무고한 죽음을 당한 날과는 아무런 연관이 없는 좌익 무장폭동이 개시된 날이 4월3일"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나아가 홍 대표는 "이 날을 제주 양민이 무고하게 희생된 날로 잡아 추념한다는 것은 오히려 좌익 폭동과 상관없는 제주 양민들을 모욕하는 것"이라고 역설하며 "(故) 김대중 전 대통령도 1998년 CNN과 인터뷰 할때 '제주 4·3은 공산폭동'이라고 말 한 바가 있다. 4·3사건 재조명시 특별법을 개정할때 반드시 이것도 시정해 무고한 양민이 '희생된 날'을 추모일로 고쳐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