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8일 재난지원금 지급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방침을 거듭 천명했다. '전국민 지원금'을 포함한 재난지원금을 다가오는 3월 임시국회에서 통과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이낙연 대표는 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코로나로 고통받는 취약·피해계층에 위로를 드린다"며 "4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논의를 곧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상생연대 3법의 국회 심의를 서둘러달라"며 "영업제한·금지에도 불구하고 부과되는 각종 공과금 부담을 덜어드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도 "추경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라며 "설 연휴 이후 거리두기 체계를 합리적으로 개편하는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최인호 수석대변인은 브리핑에서 "방역당국에서 코로나가 진정됐다고 판단하면, 두 가지를 동시 실시할 가능성이 높다"면서 "금주 기초적 당정협의를 시작하고, 설 연휴가 끝나면 본격적인 협의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민주당은 이날 홍남기 경제부총리와 기재위 소속 의원 간 실무 당정을 진행하고자 했다가 돌연 취소했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서는 홍 부총리가 '선별·보편 동시지원'에 대해 부정적 의견을 피력했던 여진이 남은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왔다.

한편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정부는 (방역을 이유로) 국민 생존권을 마음대로 침해하면서도 수준 이하의 찔끔찔끔 지원에 단속만 강력하게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영업 제한을 하는 경우 정상적인 정부라면 손실보상 계획부터 수립해야 한다. 독일, 영국, 일본 등은 손실보상을 실시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