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여당에 불리한 기사를 임의로 삭제해 편파방송 논란이 일고 있는 KBS 아나운서의 기사 삭제 사례가 추가 확인됐다.

8일 KBS노동조합이 배포한 'KBS1라디오 편파왜곡방송 실태조사 2차 결과' 자료에 따르면 방송 진행자인 김 모 아나운서는 큐시트에 배치한 기사(2건)와 기사 중 일부 내용(7건)을 삭제하고, 원문 기사에 없는 내용 자의적으로 추가(2건)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에도 기사 삭제로 큐시트를 임의로 변경했다.

1차 실태조사에서 지난해 10~12월 당시 20여건의 기사가 삭제, 수정한 것이 확인된데 이어, 이에 앞선 4~9월에도 김 아나운서 본인이 20여건의 기사를 임의로 삭제, 수정해 보도한 것이다.

이번 자료에 따르면 김 아나운서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 사망 소식과 관련된 기사를 보도하면서도 서울시와 여권에 부담이 되는 내용은 전달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KBS노동조합]

김 아나운서는 박원순 전 서울시장 서울시장(市葬) 반대 국민청원 50만명 동의 보도 중 박 전 시장의 성추행 의혹을 적시한 청원인들의 주장을 삭제하고, 박 전 시장 성추행 의혹 규명촉구 보도에서는 서울시 공무원과 책임자 조사 및 징계하라는 시민단체와 여성단체의 주장을 삭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경찰, 임순영 서울시 젠더특보 소환조사 난항' 보도 중 박 전 시장 명의의 휴대폰 통신조회 영장기각 등 경찰의 수사난항 내용도 삭제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청와대의 송철호 울산시장 선거 개입 의혹을 수사하는 검찰의 수사 속보, 윤미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사장을 지낸 정의기억연대 마포 피해자쉼터 소장 사망 사건 보도 중 경찰 수사 속보 내용도 삭제 후 보도한 것으로 확인됐다.

금융당국의 규제완화로 수조원의 피해자가 발생한 라임사태에 대한 검찰의 수사 속보와 탈북민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에 대해 문재인 정권이 방관한다는 내용의 북한 측의 비난성명 기사는 큐시트에 배치됐지만 김 아나운서가 삭제해 뉴스에 나가지 않았다.

반면 정세균 국무총리의 '일요진단 라이브' 출연 기사는 직접 3문장을 추가해 7문장으로 늘려 방송한 것으로 확인됐다.

[사진=KBS노동조합]

이와 관련 KBS노조는 "김 모 아나운서의 편파왜곡 방송이 확인된 뒤 한 달 동안 사측에 책임 있는 조치를 요구해왔다"면서 "그런데 양승동 사장과 민노총 산하 KBS본부노조가 '공정방송위원회'로 들고 가 편집기자의 정치편향성을 시비 삼더니 뭉개버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노조는 "시간 끌기 식으로 질질 끌다가 여론의 관심 밖으로 밀려나면 입싹 닦고 모른 체 하려고 했던 것인가"라며 "양승동 사장은 이번 사건에 대해 책임 있는 자세를 보이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