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범 사례 발표하는 박우량 신안군수

문재인 정부가 전남 신안군에 사업 규모가 48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기로 했다. 정부는 신안군을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로 만들어 원전 약 8기에 해당하는 전력량을 공급하겠다는 계획이다.

5일 청와대는 이날 오후 문 대통령이 신안군 지도읍 임자대교에서 열린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 48조 바람이 분다' 행사에 참석했다고 전했다.

문 대통령은 축사에서 신안 해상풍력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면 우리나라가 2030년에는 해상풍력 세계 5대 강국으로 도약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사업은 '한국판 뉴딜'의 일환으로 8.2GW 규모의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8.2GW는 1GW급 원전 약 8기에 해당하는 전력량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세계 최대 해상풍력단지(1.12GW)인 영국 혼시(Horn Sea)의 7배 이상이다.

이번 투자협약 체결로 2030년까지 48조5000억원의 대규모 투자가 이루어지며, 민간투자가 47조6000억원, 정부투자는 9000억원이다. 총 160조원 규모인 한국판 뉴딜 투자 구상의 3분의1에 가까운 금액을 쏟아붓는 대규모 투자다. 

신안 해상풍력 사업엔 한국전력과 SK E&S·한화건설 등 민간 발전사, 두산중공업·씨에스윈드·삼강엠앤티 등 해상풍력 제조업체와 지역주민이 참여한다. 신안군 주민들이 협동조합을 설립해 발전사업에 직접 참여하며, 제조업체 하청도 협동조합을 통해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앞서 신안군은 전국 최초 '신재생에너지 개발이익 공유 조례'를 제정(2018년 10월 5일)해 기업들의 신재생에너지 개발이익을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 사업 완료시 신안군민은 연 3000억원의 소득이 창출될 것이란 예상이며, 이는 신안군민 1인당 연간 600만원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태양광과 해상풍력을 단계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며 발전사업자와 군민이 함께 참여하고 공적 자원인 태양광과 바람 등을 이용한 개발이익은 주민과 공유함으로써 에너지 민주주의를 확고히 할 수 있도록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홍준표 기자 junpy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