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토니우 구테흐스 UN 사무총장,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에 대해서도 쓴소리
"미얀마 쿠데타 실패 위해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겠다"
"수치는 로힝야족 학살하는 군부를 지나치게 감쌌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국제사회의 단결된 제재를 통해 미얀마 군부의 쿠데타가 실패하도록 만들 것이라고 공언했다. 아울러 아웅산 수치 국가고문에 대해서도 쓴소리를 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3일(현지시간)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와 인터뷰에서 "이번 쿠데타를 무산시킬 만큼 미얀마에 충분한 압박을 가하기 위해 국제사회 및 모든 주요 관계자를 결집하는 데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전세계에서 민주주의와 인권의 상징적 인사로 알려져온 수치 국가고문이 그간 권좌에 있으면서 저지른 잘못들에 대해서도 분명히 지적했다.

그는 "우리가 만약 수치 국가고문에게 뭔가를 추궁할 수 있다면 그것은 그가 군부와 지나치게 가까웠다는 점"이라며 "또한 군부가 로힝야족에 가한 극단적 공격과 관련해 그가 군부를 지나치게 감쌌다는 점"이라고 말했다.

미얀마 군부는 지난 1일 작년 총선이 대대적인 부정선거였다고 주장하며 수치 국가고문 등 정부 주요 인사를 구금하고 1년 간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군부가 헌법 질서를 회복시켜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국제사회를 향해 "이런 게 나라를 통치하는 방식이 아니며, 또한 앞으로 나가는 방식이 아니라는 점을 미얀마 군부가 이해하도록 만들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