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3일 북한 원전 추진 의혹에 대해 "단순 비리나 경제 문제가 아니라 국가 안위와 국민의 생명 달린 중대한 사안"이라며 삭제된 문건 전체 공개와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를 촉구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비대위회의에서 "핵무기 재료가 될 수 있는 원전을 우리나라에서는 폐기하자고 하더니 북한에는 새로 지어주는 안보상의 계획이 사실로 드러났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위원장은 "2018년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 이후 사흘 뒤 문 대통령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범정부차원의 후속조치를 추진하라고 강력히 주문했다"며 "대통령 지시 다음날인 5월 1일 통일부는 '비공개 업무협의회 개최 공문'을 다수 발송한다"고 말했다.

이어 "문제의 북한 원전 추진 문건은 다음날인 5월 2일부터 5월 15일까지 문제의 북한 원전 추진 문건이 작성된다"며 "김정은은 5월 신포 경수로를 점검하고 5월 26일 2차 남북회담을 진행한 뒤 2019년 신년사에서 원전 활용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일련의 사건들 모두 우연이라고 할거냐"고 반문했다.

아울러 그는 "청와대를 비롯해 여권 인사들이 문건이 북풍이니 박근혜 정부 때 검토됐다고 주장했으나 거짓을 덮으려다 거짓이 더 늘어나고 있다"며 "상식적이고 합리적 의심을 USB에 원전의 '원'자도 없다는 등 논점을 흐리고, 아니라는 말만 반복하고, 법적 대응을 운운하며 입막음하기에 바쁜데 그렇다고 진실이 가려지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산업부 공무원의 아이디어 차원이었다는 해명에는 “공무원들이 인생을 건 범죄행위를 할 아무런 이유가 없다”며 “건설비만 수조원, 경제적 효과가 120조원에 이르는 초대형 프로젝트를 실무 공무원이 습작품으로 문서를 만들었다는 말이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는가”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그는 17건의 북한 원전 관련 문서가 감사직전 무단 파기된 이유와 함께 삭제된 문서 전체를 공개를 촉구하며 "여당은 국정조사 요구를 즉각 응해주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국민의당과 함께 국회에 '문재인 정부의 대북 원전 건설 문건 의혹 관련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