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목희, 민주당 정책의장때 개성공단 폐쇄·북한인권·테러방지법 반대
한국당 "文 1호 업무지시 위원회로 민주당 前의원들 일자리 만드나"
"민간일자리 실종시대에 유일한 길은 노동개혁…일자리委 폐지하라"
국토부 2차관에는 김정렬 교통물류실장 임명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출신 이목희 신임 대통령직속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 출신 이목희 신임 대통령직속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사진=더불어민주당 홈페이지)

장관급인 대통령직속 일자리위원회 두 번째 부위원장에 친노(親노무현)계이자 '노동운동가 출신' 이목희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이 임명됐다. 청와대는 2일 문 대통령이 일자리위 부위원장에 이목희 전 의원을 임명했다고 김의겸 대변인이 밝혔다.

지난해 5월 문재인 대통령이 집권 직후 '업무지시 1호'로 설치한 일자리위는 부위원장이 실질적인 수장을 맡는다. 이용섭 전 부위원장이 지난 2월 6·13 지방선거에서 광주시장 출마를 위해 사퇴한 후 두 달간 공석이었지만 이번에 메꾸게 됐다.

하지만 '청년 일자리 절벽 해소'라는 위원회 출범 취지와 엇나간 인사라는 지적이다. '또 민주당 전직 의원이냐'는 정치권의 문제 제기도 즉각 나왔다.

이목희 신임 부위원장은 1953년 경북 상주에서 태어나 서울대 무역학과를 졸업했다. 무역학과 졸업 후 섬유노조에 가입하는 등 노동운동에 투신했다. 이후 한국노동연구소 소장을 역임하는 등 노동계에 오래 몸담고 있었다.

1995년 김대중 전 대통령이 새정치국민회의를 창당할 때 발기인으로 참여해 정치에 발을 들였으며 노무현 대통령 후보 특보를 거쳐 17대 국회에 입성했다. 17대와 19대 총 두차례 국회의원을 지냈다. 

이 부위원장은 19대 국회의원 때 민주당 정책위의장을 맡았다. 2016년 북한의 제4차 핵실험을 계기로 한 박근혜 정부의 개성공단 폐쇄 조치에 전면 반발한 바 있다. 노동시장 유연화를 도모하는 당시 여당 새누리당의 노동개혁법안과 사이버테러방지법, 테러방지법 입법 대부분에 반대를 표명했다.

같은해 북한인권법이 발의 11년 만에 타결되기에 앞서 "함께" 문구를 놓고 도중에 협상 파기를 한 적도 있다. "함께"라는 단어의 위치에 따라 '북한인권증진 '이라는 법안 취지와 역행하는 '남북관계의 발전' '한반도에서의 평화정착'에 동시에 '노력해야 한다/추가로 노력해야 한다'로 법안 해석의 취지가 갈릴 수 있기 때문이었다. 친북(親北)성향을 가늠할 수 있는 행보가 적지 않은 반면 경제활성화·일자리창출 문제에서 두각을 드러낸 적은 없는 인사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 부위원장 임명을 두고 자유한국당은 2일 신보라 원내대변인 논평을 통해 "이용섭 전 의원에 이어 또다시 전직 민주당 출신 의원"이라며 "문 대통령의 1호 업무지시로 만들어진 일자리위를 통해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것인지 민주당 출신 전직 의원들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것인지 헷갈릴 따름"이라고 비꼬았다.

신 원내대변인은 "일자리를 늘리는 유일한 길은 노동개혁을 통해 경제와 일자리에 활력을 불어넣는 것이다. 유명무실해진 일자리위원회가 그나마 추진해야 하는 일은 민관이 상생하여 개혁에 나서는 일"이라며 "그(이 부위원장)가 생각하는 일자리 정책의 방향과 해법이 과연 지금과 같은 민간 일자리 실종시대에 제대로 된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라고 의구심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철지난 레코드판을 돌리려는 정부의 일자리 정책과 인사가 국민에게 주는 실망감이 이만저만이 아니다"며 "일자리는 주무부처인 고용노동부에 맡겨두고, 일자리 상황판만 덩그러니 남아있는 일자리위는 폐지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청와대는 이날 이 부위원장 인선과 함께 국토교통부 2차관에는 김정렬 국토부 교통물류실장을 발탁했다.

김정렬 신임 국토부 2차관은 1961년 충남 서천 태생으로 고졸 검정고시에 합격한 뒤 한국방송통신대 행정학과를 졸업했고 영국 웨일즈대 도시및지역계획학 석사를 취득했다. 행정고시 32회로 공직에 입문한 뒤 국토부에서 정책기획관, 공공주택건설추진단장, 도로국장 등을 거쳐 교통물류실장을 역임한 정통 관료로 꼽힌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