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민주주의 국가 대통령이 중국 공산당 지지하는 것처럼 보여...미국 비롯한 다른 나라들 눈살 찌푸리게 만든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최근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과의 전화통화에서 “중국공산당 창립 100주년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말한 것에 대해 미국의 전직 관리와 전문가들은 “자유민주주의 국가의 대통령이 할 말은 아니다”고 했다.

미 중앙정보국(CIA) 분석관을 지낸 수김 미 랜드연구소 정책분석관은 28일(현지시간)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문 대통령의 이 같은 발언은 ‘민주주의 대 공산주의’ 그리고 미국과 중국에 대한 그의 입장에 대해 의문을 자아낸다고 지적했다.

김 분석관은 “문재인 대통령의 축하발언은 자유민주주의 국가 대통령으로 중국 공산당(CCP)을 지지하는 것처럼 보인다”며 “이는 자유민주주의라는 한국의 지배적인 이념과 어긋나며 한국의 동맹인 미국을 비롯해 다른 나라들의 눈살을 찌푸리게 한다”고 말했다.

그는 “문 대통령의 발언이 순전히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려는 차원에서 이뤄진 것인지 생각해 봐야 한다”며 “설사 그런 목적이라 해도 공산주의 혹은 그 유물을 지지하는 듯한 발언을 굳이 할 필요는 없다”고 했다고 RFA는 전했다.

마크 피츠패트릭 전 미 국무부 비확산담당 부차관보는 28일 RFA에 “문 대통령의 발언은 형식적인 축하 인사말일 수 있지만 ‘진심으로 축하한다’는 표현은 가식적이고 지나치게 아첨하는 말”이라며 이 발언인 미국과 중국 사이에서 균형을 잡으려는 것이라면 ‘틀린’ 것이라고 강조했다.

피츠패트릭 전 부차관보는 “미국은 한국의 유일한 동맹국이고 중국은 자유를 반대하는 일당 공산주의 체제로 약자를 괴롭히는 이웃”이라며 “한국이 미중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것은 어불성설이며 한국의 선택이 미국이여야 함은 자명하다”고 했다.

알렉산더 버시바우 전 주한미국 대사도 28일 RFA에 “문 대통령의 발언은 지역 및 세계적으로 펼쳐지고 있는 중국 공산당의 공격적이고 불안정한 도발 정책을 무시하는 듯 하다”며 “이런 까닭에 미국의 민주, 공화당 측 인사들 모두에게 의문을 불러일으킬 것 같다”고 했다.

버시바우 전 대사는 “현재 중요한 것은 미국과 한국이 다른 민주 국가들과 함께 중국의 도전에 맞서는 전략을 마련하는 데 함께 노력해야 한다는 점”이라고 했다.

반면 조셉 디트라니 전 6자회담 차석대표는 RFA에 “중국은 한국의 이웃국가로 한국의 주요 교역 상대국이며 북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하는데 중요한 국가라는 맥락에서 문 대통령의 이 발언은 적합한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해리 카지아니스 국가이익센터 선임국장도 RFA에 “문 대통령의 발언은 부상하는 강대국 중국과 북한문제를 다루는데 중국이 필요한 그의 지정학적 현실을 반영한다”고 했다.

게리 세이모어 전 백악관 대량살상무기 정책조정관도 문 대통령의 발언은 형식적인 인사일 뿐 큰 의미를 둘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