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민주 전국위원회 사무실에 폭탄 설치한 용의자에게는 8300만원 상당의 현상금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트럼프 지지 세력’을 자처하며 미 국회의사당으로 난입한 사건과 관련해 미국 사법당국이 최소 150명을 기소했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지난해 11월 실시된 제46대 미국 대통령선거의 선거 결과를 확정하기 위한 미 의회 상·하 양원 합동 회의가 진행 중이던 지난 6일. 미국의 수도 워싱턴DC에소재한 미 국회의사당 앞에 ‘트럼프 지지 세력’을 자처한 일단의 시민들이 모여들었다.

미 국회의사당 건물 내부로 진입한 이들은 의사당 곳곳을 헤집고 다녔다. 이 소동으로 상·하 양원 합동 회의는 일시 중단됐고, 연방의원들은 급하게 피신해야했다. 이 사건으로 경찰관을 포함해 5명이 사망하고 수십 명이 부상하는 등 인명피해도 발생했다.

이와 관련해 26일(현지시간) 미 사법당국은 현재까지 폭행 등의 혐의를 적용해 최소 150명을 기소했으며, 신원이 특정되지 않은 수백 명에 대한 조사가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또 사건에 관여한 배후 세력이 있는지, 국회의사당 난입이 계획된 것이었는지 등에 대한 수사도 이뤄지고 있다고 했다.

이뿐 아니라 공화당 및 민주당 양당의 전국위원회 사무실에서 각각 발견된 파이프 폭탄과 관련해서도 연방수사국(FBI)이 용의자 특정을 위해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고도 전했다.

FBI는 파이프 폭탄을 설치한 용의자에 대해 7만5000달러(한화 약 8300만원)의 현상금을 걸어 놓은 상태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