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 = 연합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 = 연합뉴스)

‘검찰이 노무현재단의 계좌를 사찰하지 않았다’는 유시민 이사장의 지난 22일 발언을 두고 여러 추측이 무성하다. 1년이나 경과한 시점에서 갑작스럽게 자신이 거짓말을 했다는 사실을 자진해서 밝히고 사과까지 한 배경과 목적을 두고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대선 출마를 위한 포석이냐?’라는 의심어린 해석이 가장 먼저 제기되었다. 하지만 대선을 출마하는데 왜 자신의 발목을 잡게 될 거짓말을 공개할까. 미리 매를 맞자는 의도일까.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 = 연합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 = 연합뉴스)

유시민 대선출마 저울질하며 ‘미리 매맞기’ 관측 많아

갑작스런 사과를 통해 4.7 보궐선거에서 도덕성 논란을 조금이라도 무마시키려는 의도라는 분석도 있다. 

유시민의 의도와는 무관하게, 1년이 넘도록 아무렇지도 않게 거짓말을 계속해온 유 이사장의 도덕성과 자질에 대한 비판이 거세다. 

유 이사장이 계좌 사찰 의혹을 처음 제기한 시점은 2019년 12월 24일이다. 유 이사장은 재단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 '유시민의 알릴레오 라이브'에서 "어느 경로로 확인했는지 지금으로선 일부러 밝히지 않겠지만 노무현재단의 주거래은행 계좌를 검찰이 들여다본 사실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다만, 검찰의 재단 계좌 조사 사실만 확인했고 개인 계좌 조사 여부는 확인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당시 유 이사장은 "알릴레오와 미디어 몇 곳에서 조국 전 법무부 장관 수사 관련 검찰 행위에 대해 비평을 해왔는데, 저와 재단 말고도 다른 주체들에 대해 뒷조사를 했다는 말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검찰이 재단 계좌를 들여다본 사실이 있는지. 있다면 사전에 알았는지’에 대해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공개 질의를 하기까지 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완강하게 부인했다. 기자들에게 문자를 보내 “노무현재단, 유시민, 그 가족의 범죄에 대한 계좌 추적을 한 사실이 없다”면서 “법집행기관에 대한 근거 없는 악의적 허위 주장을 이제는 중단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당시 유 이사장은 조 전 장관에 대한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와 관련해서도 “지금 조 전 장관에 대해 구속영장이 청구된 것은 윤 총장이 ‘조 전 장관을 집어넣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지 다른 이유는 없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확인되진 않았지만, 동부지검에서는 구속영장까지 청구할 사안이 아니지 않느냐는 의견도 있었는데 중앙지검에서 청구를 밀어붙였다는 설도 퍼지고 있다”는 의혹을 제기하기도 했다. 

서울대 프락치 사건 당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서울대 프락치 사건 당시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 =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유시민의 충격고백, “검찰을 악마화하기 위해 거짓말 했다” 

이러한 유 이사장의 발언을 두고 볼 때, 유 이사장이 ‘노무현재단 계좌 사찰에 대한 의혹을 제기한 이유’는 순전히 검찰과 윤 총장에 대해 악의적으로 피해를 주려는 의도였다고 분석된다. 검찰과 윤 총장에 대한 한 방이 필요한 시점에서 친노친문의 핵심으로 역할을 마다하지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 

동시에 노무현재단까지 들쑤시는 검찰이 조국에 대해 무리한 정치 수사를 벌이고 있다는 ‘거짓 이미지’를 형성하기 위한 의도였던 게 자신의 고백으로 명백해진 셈이다.  

이 부분에 대해서 유 이사장이 ‘악마화 했다’라는 표현을 써가며 인정을 했다. "대립하는 상대방을 ‘악마화’ 했고 공직자인 검사들의 말을 전적으로 불신했다“고 말하며 사과를 한 것이다. 

하지만 1년이 지난 시점에서 급작스런 사과에 대해서 여러 가지 비판이 제기된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연합뉴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사진=연합뉴스)

유시민은 공직자 제보받고 거짓말...거짓 정보 제공한 공직자 색출은 또 다른 과제 

우선 단순 사과로 끝내서는 안 되고, 정보를 제공해준 윗선을 밝혀야 하며 심지어 노무현재단 이사장직에서도 물러나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야권의 한 관계자는 “검찰이 계좌 추적을 하면 조용히 한다. 그런데 유시민 이사장은 계좌추적을 어떻게 알게 됐을까. 만약에 여권 고위관계자, 특히 공직자가 알려줬다면 이건 더 큰 문제가 됐을 수 있다. 없는 일을 있었다고 얘기해주고, 그 사실을 공개하면서 상당히 큰 혼란을 야기했기 때문이다. 단순히 그때 내가 잘 몰라서 미안, 이렇게 끝날 사안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유 이사장의 사과를 두고 “유시민 장관이 그 당시 해명할 수 있었거나 자신의 의혹 제기가 망상에 의한 것임을 알고 있었음에도 1년 정도 욕먹으라고 내버려뒀다”며 “이런 사람들이 어떻게 공직을 하고, 재단 이사장을 하고 이렇게 하겠느냐. 당장 물러나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도 25일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누군가 명확하게 자신에게 정보를 제공해 준 사람이 있고 정보를 제공해 준 사람이 신뢰성 있는 사람일 것”이라며 “누가 그 정보를 제공해 줬고 왜 신뢰하게 됐는지 어떤 자료를 봤는지 그걸 밝혀야 된다”고 주장했다.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연합뉴스 제공]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 [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퇴임 이후 판짜기? ...믿을 수 없는 이재명 제치고 유시민 나서기로?

진행자가 ‘왜 이 시점에 그런 사과를 지금에서야 했을까를 두고 혹시 대권에 나서는, 대권 준비를 하는 차원이 아니냐 이런 해석도 없지는 않다’는 취지로 질문을 했다. 

이에 김기현 의원은 “그럴 가능성을 충분히 높게 보고 있다”며 “이재명 지사가 친노도, 친문도 아니고, 때로는 반문 활동까지 했다고 평가할 만큼 반대 진영에 있었던 분인데, 그분이 계속 뜨고 있으니 현 정권 입장에서는 걱정이 될 것”이라는 해석을 덧붙였다.

김기현 의원은 연이어 “(친문이) 문재인 대통령의 사후를 확실히 지켜주고, 현 권력층들을 케어해 줄 사람을 찾아야 한다고 생각할 것 같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노무현의 정치적 경호실장 역할을 해 왔고 계속해서 친문 활동들을 해온 한 사람, 유시민 내가 있습니다라고 나선 것 아닌가”라고 추정했다.

하지만 이날 CBS 라디오 방송에 같이 출연한 더불어민주당 김경협 의원은 “전혀 아니다”라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유 이사장에게 대선 출마를 해 달라는 대중적인 요구들이 분명히 있으나, 대선 출마와는 관련이 없다고 수차례 밝히고 있다. (나는) 사실 가능성은 열어둘 필요가 있지 않느냐 싶은데, 본인은 아직까지 전혀 이렇게 대선 출마나 이런 데 뜻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고 반박했다.

19일 대한상공회의소 제주포럼에서 강연하는 유시민.(사진=연합뉴스)
19일 대한상공회의소 제주포럼에서 강연하는 유시민.(사진=연합뉴스)

공수처 출범하자 유시민이 떨었다?...“문재인 정권 최초의 사과”

유 이사장의 사과 시점을 두고도 여러 의혹이 제기된다. 유 이사장의 사과는 문 대통령이 신년기자회견을 한 지 4일 만에 이루어졌다. 그리고 공수처가 출발하자마자 바로 그 다음날 사과를 했다. 검찰개혁의 핵심이라고 여권에서 주장해온 공수처의 출발로, 유 이사장 입장에서도 사과를 함으로써 ‘치부’를 털고 싶은 필요성을 느꼈던 것이 아닐까 하는 분석이다. 

그래서 4.7 보궐선거를 두고 여권의 필요에 의해 유 이사장이 총대를 맸다는 분석이 제기되는 것이다. 

문재인 정권에 대한 비판적 의견을 제시해온 서민 단국대 의대 교수는 유 이사장의 사과에 대해 "고맙다"고까지 말했다. "이제 구라(거짓)왕이 된 유시민이 자신이 내뱉은 구라(거짓) 중 한 가지에 대해 사과했다"며 "그의 사과를 고깝게 보는 이가 많은 것도 당연한 일이지만 난 그의 사과가 고맙다"고 했다.

그러면서 서 교수는 "유시민의 사과는 내가 기억하기론 문 정권 거의 최초의 일"이라며 "그 사과에 그간 맺혔던 응어리가 조금이나마 풀린다"고 했다. 여권이 유 이사장의 사과를 통해서 바로 이런 점을 노린 것이 아닐까 라는 추측이다. 

양준서 객원기자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