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8일 "한미연합훈련은 한반도 비핵화 평화정책의 틀 속에서 논의될 문제"하고 말했다.

최근 北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조선노동당 제8차 당대회에서 '핵(核)무력 증강'을 비롯해 대남적대투쟁 고도화 노선을 선택하면서, 오는 3월 예정된 '한미연합훈련' 재개 여부에 관심이 모아졌다. 이를 두고 문 대통령은 "논의될 수 있는 문제"라고 말하면서 '중단 가능성'이 아예 없지 않음을 우회적으로 밝힌 것이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 참석해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미연합군사훈련 전개 여부'에 대한 질문에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통해 협의할 수 있는 문제"라고 답변했다. 그는 '한미연합훈련'에 대해 "연례적인 방어적 목적의 훈련"이라면서 "(한반도) 종전선언은 우리가 해야 하는 진정한 목표"라고 말했다.

그는 "(한반도)비핵화가 실현되면 남북, 북미가 관계가 정상화되는 중요한 모멘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즉, 그가 말한 비핵화가 실현됨에 따라 한반도 종전체제가 맞이하게 될 것이라는 게 그의 판단으로 보인다.

앞서 문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北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남쪽 답방'도 언급했다. 그는 남북 대화 과정에서 이미 합의된 바 있는 내용이라고 밝히면서 "비핵화를 비롯한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대화 타결 시 모든 것이 해결 될 것"이라고 밝히기도 했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