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방침 알려지자 국내 페북과 포털에서 반미-친북 글 확연히 줄어"
여행객·이민자 여부 관계없이 최근 5년간 사용한 소셜미디어 계정 목록 제출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입국 비자 신청자들을 상대로 소셜미디어 계정 정보 제출을 의무화할 방침이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30일(현지시간) 미국 입국 비자를 신청한 모든 이들을 대상으로 최근 5년간 사용한 소셜미디어 계정 목록을 제출하도록 하는 개정안을 공개했다. 

개정안은 여행객·이민자 여부와 관계없이 비자 신청일로부터 5년간 사용한 페이스북, 트위터, 인스타그램 등 소셜미디어 계정 아이디를 제출하도록 요구하며, 휴대폰 전화번호, 이메일 주소, 해외 여행 기록도 기재하도록 했다.

이밖에도 비자 신청자는 과거 국가에서 추방 당한 경험이 있는지, 친인척이 테러 활동에 연루된 바 있는지 밝혀야 한다. 

국무부는 유학과 출장, 휴가 등 목적으로 비자를 신청하는 1471만 명이 영향을 받게 될 것으로 추산했다.

이번 조치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해부터 주장해 온 미 입국자 심사 강화 방침에 따른 것으로, 백악관 예산관리국(OMB)의 심의를 앞두고 있다. 국무부는 결정을 내리기 전 60일간의 여론 수렴을 거쳐 새로운 심사 정책을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대선 당시 미국에 입국하려는 외국인에 대한 '고강도 입국심사' 시행을 공약했으며, 지난달 외국인 입국자 신원조회를 전담하는 '국립 입국심사 센터' 설립을 지시했다.

이 소식이 알려지자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에서는 "걸핏하면 반미(反美)를 주장하면서 틈만 나면 본인이 미국을 방문하거나 자녀들을 미국 유학 보내려는 일부 국내 좌파 인사들은 앞으로 어떻게 할까"라는 글이 잇달아 올라왔다. 또 미국 정부의 발표가 나오기 무섭게 페이스북 등 소셜미디어와 포털에서 반미 친북 성향의 글이 빠른 속도로 줄어들고 있다는 글도 올라오고 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