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소 '미래리더아카데미' 1~3기 회원 55명중 33명이 금융계 종사자
김기식 19대 국회 정무위원때 기업들에 가입권유…"거절 어려운 요청"
더미래연구소 "본인에게 확인하라" 민주당 "강좌 참여·등록은 자발적"

지난달 30일 참여연대 출신 김기식 더불어민주당 전 의원을 금융감독원장으로 임명하는 절차가 '전광석화'처럼 이뤄진 가운데, 그가 소장을 맡았던 더미래연구소가 수년간 금융업계를 상대로 수백만원대 고액강좌를 운영한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지난달 31일 조선일보에 따르면, 김기식 금감원장이 운영하던 더미래연구소는 지난 3년간 은행·보험사 등 금융기관 대관(對官) 담당자가 참여하는 수백만원대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해 온 것으로 확인됐다. 

조선일보는 "금융업계를 상대로 고액의 강좌를 운영해온 김 원장이 금융기관을 감독할 경우 이해 상충이 우려된다"고 지적했다.

이 신문이 입수한 '미래리더아카데미' 회원 명단에 따르면 2015년부터 매년 모집·운영한 이 과정 수강생 상당수가 금융회사나 금융 관련 협회 본부장·부장·팀장급 인사인 것으로 나타났다. 

확인된 1~3기 회원 55명 가운데 33명이 금융권 종사자였고 나머지도 대부분 대기업과 로펌 임직원들이었다. 

이 강좌를 운영해온 더미래연구소는 민주당 외곽 싱크탱크로서, 2014년 출범 당시 민주당 현역 의원 22명이 참여했다. 김기식 원장은 앞서 이 연구소의 이사, 운영위원장, 연구소장 등을 맡으며 설립·운영을 주도했다.

연구소는 설립 이듬해인 2015년 '미래리더아카데미' 과정을 개설했다. 민주당 현역의원과 대학 교수들이 강사로 나섰다. 연구소는 강연 소개에서 "수강생과 국회의원 간의 정보·인적교류 및 네트워크를 도모할 수 있다"고 했다.

강의는 서울 여의도 국회 인근의 한 호텔 등에서 매주 1회 2시간씩 총 10번 진행됐다. 강의 참가비는 2015년 1기의 경우 350만원이었고 2016년부터는 해외연수 비용을 포함해 600만원이었다.

조선일보는 "참가자들의 말을 종합하면 가입을 권유하는 더미래연구소 명의의 공문이 회사로 왔고, 이후 휴대전화 문자로도 안내를 받았다고 했다"고 밝혔으며, 강좌를 들었던 금융권 관계자는 "참석자는 주로 대관(對官) 업무를 하는 사람이었다"며 "국회 네트워크도 쌓고 프로그램도 괜찮아 보여서 하게 됐다"고 했다. 

다른 금융권 참석자는 "푸시(강압)는 없었지만 국회를 상대해야 하는 금융회사 입장에서는 결코 거절할 수 없는 요청이었다"고 말했다고 한다.

이 강좌 개설 당시 김 원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이었다. 대기업과 금융권 비판에 앞장섰다. 정무위는 대기업을 감시하는 공정거래위와, 금융 규제 기관인 금융위를 감독한다. 

'금융권 관계자들의 인맥 확대 등을 목적으로 하는 고액 강좌를 운영한 사람이 금융감독권자가 되는 게 온당하냐'는 지적과 함께 관치경제의 고착화 우려가 나온다.

조선일보에 따르면 더미래연구소 관계자는 "본인(김 원장)에게 확인해야 할 내용"이라고 했고 김 원장 본인은 연락이 닿지 않았다. 민주당 관계자는 "더미래연구소는 민주당 의원 22명이 1000만원씩 후원해 만들었고, 강좌에 참여한 기업인들도 자발적으로 등록한 것으로 안다"고 해명했다고 한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