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설훈 의원.(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의 특보 설훈 의원이 '北 김정은의 서울 답방'에 군불을 때는 모습을 보이면서 그가 누구인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北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北 조선노동당 8차 당대회가 열렸고,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총비서'로 추대됐다. '조선노동당의 영원한 총비서'였던 北 김정일이 사망한지 10년 만에 일명 '주체위업'을 계승하게 될 인물로 '北 김정은'이 된 것이다. 여기에 '조국 통일을 위한 핵(核) 무력 증진'도 포함된다는 게 북한 측 주장이다.

북한 측의 '대남 무력 증진'의 의도에도 불구하고 설 의원은 지난 11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2000년 김정은 국방위원장이 6·15 공동선언을 했는데 그때도 서울 답방을 하도록 문서에 돼 있었고, 문재인 대통령이 평양에 가서 김정은 위원장이 서울답방 하는 걸로 약속이 정해져 있었다"며 "김정은 위원장을 보면 굉장히 솔직담백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북한 지도자들이 내려오지)못하는 이유는, 우리 쪽에서 시위하는 상황이 부담스러운 모양"이라고 지적했다.

'北 김정은 서울 답방'이 안되는 이유는 '보수 진영의 반응' 때문이라는 해석이 된다. 그가 이렇게 말하는 이유를 추적하기에 앞서 그가 국회에 발의했던 안건을 통해 그 배경을 살펴봤다.

설훈 민주당 의원이 12일 오전 기준으로 21대 국회가 개원한 이후 발의한 안건은 모두 118건이다. 그중 첫번재 안건은 '접경지역 지원 특별법 일부개정법률안(2100354)'인데, 핵심은 '대북적대행위'를 한 사람에 대해 '7년 이하의 징역 또는 7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한다는 것인데, 여기서 대북적대행위를 '대북전단 살포행위'로 규정했다.

여기서 멈추지 않는다. 설 의원은 열린민주당 등 더불어민주당계 의원들을 포함해 '한반도 종전선언 촉구 결의안(2100461)'과 '남북화해와 평화를 위한 4.27 판문점선언 비준동의와 9.19 평양공동선언 이행 촉구 결의안(2104035)'에도 이름을 올렸다. 해당 안건에는 놀랍게도 "남북 정상의 만남은 남북관계의 획기적 발전과 군사적 긴장 완화를 통한 한반도 평화 정착의 발판을 마련했으며 평화모드 조성에도 기여한 바가 크다"고 평가한다.

주요 안건을 통해 설 의원의 대북관(對北觀)을 엿볼 수 있다. 앞서 6·15남북공동선언 20주년 을 맞이한 지난해 6월,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폭파한 북한의 이후 태도에 대해 설훈 당시 민주당 최고위원은 "남북관계가 평화(모드)로 갈 수 있는 중요한 분수령으로 보인다"고 밝힌 바 있다. 이를 통해 그의 북한관의 중심이 어디로 쏠려 있는지도 확인된다. 그렇다면 그의 말대로 지금 북한과 대화가 가능한 상황일까.

북한의 이번 8차 당대회에 대해 국가정보원 유성옥 前 국가안보전략연구원장은 지난 10일 펜앤드마이크와의 통화에서 "희망적 사고에 기반하는 경우가 있는데, 지금을 남북 대화 국면이라고 보는 경우가 바로 그런 경우"라고 지적한 바 있다. '대남혁명기도'를 조선노동당 규약에 명문화 하는 등 적대 행위의 수위가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설 의원이 말한 '北 김정은의 서울 답방' 주장의 출처에 대해 관심이 모아진다.

 

조주형 기자 chamsae9988@pennmike.comㅍ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