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2월 공개한 초안에 교정시설 및 치료감호소 수감자, 직원 추가
정은경 "지속적으로 세부기준, 대상자 규모 파악...일부 변동 가능"

방역당국이 지난달 말 공개했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코로나19) 백신 우선접종권장대상자에 교정시설 및 치료감호소 수감자를 포함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의 교정시설 초기 대응 실패로 수감자부터 백신을 접종받게 되는 셈이다.

11일 당국이 공개한 우선접종 권장 대상(안)에는 ▲의료기관 종사자 ▲집단시설 생활자 및 종사자 ▲노인(65세 이상) ▲성인 만성질환자 ▲소아청소년 교육·보육시설 종사자 및 직원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50∼64세 성인 ▲경찰·소방 공무원·군인 ▲교정시설 및 치료감호소 수감자 및 직원 등이 우선접종권장대상자로 포함됐다.

지난해 12월 28일 당국이 공개했던 초안과 비교하면 교정시설 및 치료감호소 수감자, 직원이 새롭게 추가됐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 본부장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코로나19 우선접종 권장 대상과 관련해 "대상자 규모를 3200만∼3천600만명 정도로 추정하고 현재 구체적인 명단을 파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지자체와 관계부처 협조를 통해 우선접종 권장 대상 규모를 파악 중에 있으며, 지속적으로 세부기준과 대상자의 규모에 대한 파악을 하고 있어서 일부 변동이 가능할 수 있겠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 본부장은 "관계 부처 의견수렴 등을 거쳐 1월 중 확정할 예정"이라며 "우선접종 권장 대상에 대해 세부적인 대상자 파악과 의견수렴을 거쳐 백신 도입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전 국민 무료접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방대본이 이날 0시까지 실시한 역학조사 결과 서울 동부구치소 관련 누적 확진자는 1196명에 달한다. 이중1148명이 수용자다.

특히 교정시설 가운데 집단감염이 발생한 동부구치소에서는 확산 초기 뒤늦은 마스크 지급과 수용자 관리 미흡 등 법무부 교정당국의 초기 대응 소홀이 주 원인으로 제기되고 있다. 

정은경 본부장은 지난 8일 국회 긴급현안질문에서 동부구치소 집단감염 원인에 대해 무증상 신규 입소자에 대해 진단 검사를 시행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자인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