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서울동부구치소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집단감염 사태에 대해 사과했다. 동부구치소에서 첫 확진자가 발생한지 한 달이 넘어서야 자신의 개인 SNS를 통해 처음으로 입장을 밝힌 것이다.

추미애 장관은 1일 자신의 페이스북에서 "교정업무를 총괄하고 있는 법무부 장관으로서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 드려 매우 송구하다"며 "서울동부구치소를 생활치료시설로 지정하여 이후 확진자를 수용하는 시설로 재편하고 빠른 시일 내에 비확진자를 타 교정기관으로 이송하여 분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추 장관은 "코로나 같은 감염병은 우리사회의 가장 취약한 부분을 먼저 무너뜨린다"며 "법무행정에서도 평소 취약한 부분이 드러나게 된다. 대규모 감염병 사태에 아주 치명적인 수용소 과밀이 그러하다"고 했다.

이어 "구치소는 교도소와 달리 구속 또는 형이 확정되지 않은 미결수들을 수용하는 곳으로 신입 수용자의 입감 및 출감이 빈번하다"며 " 향후 이러한 부분에 대한 개선이 반드시 필요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저는 법무부 장관으로서 임기 마지막까지 코로나 확산 방지에 최선을 다 하겠다"며 "다시 한번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고 덧붙였다.

추미애 장관은 지난해 11월 27일 동부구치소에서 첫 코로나19 확진자가 발생한 지 한 달여 만인 지난달 29일 처음으로 동부구치소를 방문했으며 구치소 집단감염에 대해 사과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국민의힘 "공권력이 국민을 보호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추미애 책임론...국정조사-청문회 요구 

국민의힘은 동부구치소 등 집단시설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대해 교정시설 최고 감독자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책임론을 거듭 제기했다.

배준영 대변인은 1일 논평에서 동부구치소에 이어 서울구치소에서도 코로나로 재소자가 사망한 사실을 거론하며 "공권력이 국민을 보호하고 있는지 의심스럽다. '살려달라'는 재소자의 인권이 잊힌 듯하다"고 비판했다.

조수진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구치소 집단감염 사태에 대해 "이번 후진국형 참사는 교정시설의 최고 감독자인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찍어내기’에만 몰두한 탓"이라며 국정조사와 청문회를 요구했다.

곽상도 의원은 '중대재해기업처벌법' 논의와 관련, "(법안에) 코로나를 확신시킨 추미애 장관과 구치소 관계자, 요양병원을 코호트 격리조치하고, 사망자를 양산한 보건복지부 관계자 등을 처벌할 수 있는 내용이 포함됐으면 한다"고 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