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한국 측의 적절한 대응을 구하는 자세를 견지하면서도 의사소통을 유지할 방침

1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65) 일본 외무상.(사진=로이터)

한일위안부합의 5주년을 맞은 28일 동(同) 합의와 관련해 일본 측이 “정권이 바뀌었다고 하더라도 양국은 책임을 갖고 합의 내용이 실시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일본 NHK 등 일본 현지 매체에 따르면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65) 일본 외무상은 이날 한일위안부합의 5주년을 맞아 동(同) 합의와 관련해 “정권이 바뀌었다고 하더라도 국가 간 약속이며, 책임을 갖고 실시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박근혜 정부 시절인 지난 2015년 12월28일 당시 윤병세 외교부 장관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이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소위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한·일 양국이 합의한 내용을 발표한 바 있다.

당시 한·일 양국은 일본 측이 ‘일본군 위안부’ 문제는 당시 군(軍)의 관여 아래 다수 여성의 명예와 존엄에 상처를 입힌 문제임을 인정하고 사죄와 반성의 마음을 표명하고 ‘일본군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며 불가역적 해결을 확인하는 전제로 전(前)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들의 명예와 존엄 회복을 위한 사업을 행하는 데에 합의했다.

일본 측의 성실한 약속 이행을 전제로 한국 측은 동(同) 합의를 통해 ‘일본군 위안부’ 문제가 최종적이며 불가역적으로 해결됨을 확인하며 서울 종로구에 소재 옛 일본대사관 맞은편에 설치된 ‘일본군 위안부’ 동상(소위 ‘평화의 소녀상’)이 공관(公館)의 안녕과 위엄 유지라는 측면에서 일본 측이 우려하고 있다는 점을 인지하고 동상에 대한 적절한 해결을 약속하는 한편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 상호 비난·비판을 자제하기로 했다.

해당 합의의 성실한 이행을 위해 일본 정부는 출연금 10억엔을 거출, 지난 2016년 7월28일 ‘화해·치유재단’을 설립했지만 문재인 정부는 지난 2018년 11월21일 동(同) 재단의 해산을 발표했다.

NHK에 따르면 일본 정부는 한국 측의 적절한 대응을 구하는 자세를 견지하면서도 양국 국장급 협의 및 국회의원 간 교류 등을 통해 의사소통을 유지할 방침이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