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정부 들어 野 동의없이 임명하는 26번째 장관
野주호영 "블랙리스트 작성 혐의와 특채, 부정채용 혐의로 변 후보자를 형사고발할 것"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사진=연합뉴스)

집권 여당 더불어민주당은 28일 야당의 반발에도 각종 '망언'으로 파문을 일으킨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보고서 채택을 강행했다. 변창흠 후보자는 이로써 문재인 정부 들어 야당 동의없이 임명하는 26번째 장관급 인사가 됐다.

민주당은 이날 오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변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를 기립 표결로 의결했다. 재석 26명 가운데 찬성 17명, 기권 9명으로 가결됐다. 청문보고서에는 국민의힘과 정의당의 요구에 따라 변 후보자에 대한 부적격 사유를 반영했다.

민주당 소속 진선미 국토위원장은 변 후보자 인사청문경과보고서 채택에 대해 "기립 표결 할 건데 일어선 (야당)의원들은 찬성으로 집계된다"며 일방적으로 밀어붙였다. 강준현 민주당 의원도 "의혹 만으로 변 후보자의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않는다면 많은 인재들이 등용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회재 민주당 의원 역시 "변 후보자는 12차례나 사과했고 더 이상 의미 있는 의혹 보도도 나오지 않고 있다"고 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강하게 반발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오후 5시에 김현미 국토부 장관 퇴임식이 예정됐다고 한다"며 "청문보고서 채택도 되지 않은 상황에서 퇴임식을 강행한 사례가 있느냐. 이럴 거면 국회에서 청문회를 왜 하는가"라고 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변 후보자에 대해 "온갖 비상식적 망언에 더해서 블랙리스트 작성의혹, 지인 특채 의혹 등 문제 한 두가지가 아니다"라며 "금명간에 변 후보자를 블랙리스트 작성 혐의와 특채, 부정채용 혐의로 형사고발할 것"이라고 했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이 변 후보자 임명을 강행한다면 정세균 국무총리, 이인영 통일부 장관, 박지원 국정원장에 이어 26번째 야당 동의 없이 임명하는 장관급 인사가 된다. 임기가 1년 5개월여 남은 상태에서 과거 박근혜(10명)·이명박(17명)·노무현(3명) 정부 때의 기록을 이미 넘어섰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