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오는 30일 이사회에서 수신료 인상안 상정 기대
지난 6월 여론조사 결과 '수신료 인상해야 한다' 응답 6%에 불과
박성중 의원 "편향적인 방송 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신료 인상하는 것은 문제...내부 노력부터"
박대출 의원 "정권 코드 맞추는 공영방송으로는 아직 때 아냐...공정 방송하면 앞장서 줄 용의도"

KBS가 수신료 인상에 대한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일각에서는 수신료 인상 전 방송 공정성을 보장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 우선이라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KBS는 올해 내 이사회에서 수신료 인상안 상정을 기대하고 있다.

임병걸 부사장은 지난 9일 열린 이사회에서 "수신료 현실화와 관련해 경영회의를 거쳐 회사 안을 확정짓고 23일 이사회에 상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당초 23일로 예정됐던 수신료 인상안은 오는 30일로 미뤄진 상황이다.

앞서 양승동 사장은 지난 7월 1일 경영혁신안 발표를 통해 "KBS가 명실상부한 국가 기간방송이자 공영방송이 되려면 수신료 재원이 전체재원의 70% 이상은 돼야하지만 현재 45% 전후에 머물고있다"며 "수신료 현실화 추진하겠다"고 말한 바 있다.

양 사장은 지난 15일부터 열린 아시아태평양 방송연맹(ABU) 총회 기조연설에서도 “KBS가 공영방송사로서 책임이 커져가는 상황에도 지난 40년간 수신료가 동결돼 재정위기 상황을 맞았다"며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방송 제작환경의 제약이 심해져 어느 때보다 힘든 시기"라고 했다.

이번 KBS의 수신료 인상 추진은 2007년, 2010년, 2013년에 이어 이번이 네 번째다. KBS는 현재 2500원 수준의 수신료를 최대 4050원까지 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번 양승동 사장 체제에서의 수신료 인상 추진은 이전과 달리 1000억원대 대규모 적자에 '경영 무능'이라는 비판과 방송 공정성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나와 국민들은 더 거세다.

지난 6월 미디어오늘 리서치뷰가 성인 1000명을 대상으로 한 수신료 설문조사에 따르면 '수신료를 인상해야 한다'는 응답이 6%에 불과했다. 반면 '인하 또는 폐지해야 한다'는 응답은 60%로 나타났다.했으며 인상해야 한다는 응답은 6%에 그쳤다. '현행 2500원이 적정하다'는 26%다.

이에 일각에서는 '공정성 확보'를 위한 노력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KBS 한 관계자는 "말로만 공적 책무를 다하겠다는 것이 아니고 수신료 인상 전 시청자들이 신뢰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를 만들어야 한다"며 "공적 책임, 보도의 신뢰도 등을 회복하고 수신료 인상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18일 펜앤드마이크와의 전화통화에서 "무엇보다 편향적인 방송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수신료를 인상하는 것은 논리가 맞지 않다"며 KBS 공정성을 지적했다. 

박 의원은 또 "KBS의 평균 임금이 1억 가까운 상황에 내부 노력도 필요하다"면서  "코로나로 인한 어려운 경제 상황에 시기도 적절하지 않다"고 했다.

박대출 국민의힘 의원도 지난 16일 페이스북을 통해 "광고매출 급감 등으로 경영난이 가중되는 건 모르는 바 아니나 정권 코드 맞추는 공영방송으로는 아직 때가 아니다"라며 "공정 방송하면 앞장서 줄 용의도 있다"고 전했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