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철홍 박성현 상임공동대표-고영주 이영훈 상임고문
이선본 자유와인권연구소 트루스포럼 등 100여개 단체 참여
"평양 붕괴및 북한 해방 이전의 개헌 추진 저지"

문재인 정권이 추진하는 졸속 개헌에 정면으로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가 대거 참여한 '자유시민연대(Freedom Alliance)'가 29일 출범했다.

이 단체에는 이런교육감선출본부(이선본) 자유와인권연구소 트루스포럼 등 최근 활동이 활발한 자유우파 성향 단체를 중심으로 100여개 단체가 참여했다. 자유시민연대는 김철홍 장신대 교수와 박성현 이선본 대표가 상임공동대표를 맡고, 고영주 변호사와 이영훈 전 서울대 교수가 상임고문을 맡았다.

자유시민연대는 30일 오후 5시부터 서울 여의도 자유한국당 당사 앞에서 ‘개헌 저지’ 시민운동을 전개할 예정이다. 주최측은 한반도 위기가 심화·고조되는 시점에 막무가내로 국가정체성을 위협하는 개헌 시도가 추진되는 것에 대해 규탄하고 저지 투쟁을 벌인다.

주최측은 ‘평양붕괴 및 북한해방 이전에는 일체의 헌법 뜯어고치기를 저지’하고 ‘평양붕괴 및 북한해방이 이루어진 다음에는, 자유통일에 대한 염원, 비전, 로드맵을 담은 자유통일 헌법을 제정’할 수 있도록 촉구하고 국회를 압박하는 것을 활동 목적으로 한다.

박성현 자유시민연대 공동대표는 “한반도 위기와 상관없이 ‘헌법을 뜯어고쳐 대한민국을 해체하려는 세력’과 ‘헌법 뜯어고치기에 편승해서 국회의원 지배체제를 강화하려는 세력’이 야합해 개헌을 추진하고 있다”면서 이에 맞서 부적절한 개헌을 저지하고 자유통일을 향한 로드맵이 담긴 헌법 제정에 힘쓰기 위해 이번 행사를 기획했다고 밝혔다.

특히 박 대표는 “위와 같은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 이번 연대는 광역별-선거구별 네트워크 조직을 지향한다”면서 “선거구별 조직 후에는 개헌 저지 및 자유사상에 기반한 개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국회의원부터 원외당협위원장까지 국회 내 인원들을 압박하여 확약서를 받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선거구별로 200명, 전국적으로 총 5만 명이 조직되면 헌법을 가지고 마음대로 하려는 세력들은 꼼짝도 못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철홍 공동대표 또한 “지금은 개헌이 이루어지기에 적절한 시점이 아니며, 북한 문제가 어떻게 해결되는지, 체제 변화 양상을 살펴보고 추진해야 한다”며 “현 개헌안 내용에는 국가체제 정체성을 바꾸는 내용이 담겼으며, 헌법 개정 범위를 넘어서는 내용이 담겨있다”고 개헌 저지의 필요성을 역설했다.

이날 행사에는 시민연사 발표시간도 마련됐다. 시민연사 신청 희망자는 33coko@gmail.com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행사 당일은 별다른 지참물 없이 태극기를 들거나 자유롭게 참여할 수 있다.

이세영 기자 lsy215@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