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상·하원이 통과시킨 2021회계연도 국방수권법에 거부권 행사 예고
해외주둔 미군 감축 강행 중인데...의회가 국방수권법으로 제동 걸었다며 불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상·하원이 압도적으로 통과시킨 2021회계연도 국방수권법(NDAA)에 대한 거부권을 행사할 것이라고 백악관이 밝혔다. 국방수권법에는 주한미군 규모 현 수준 유지 등의 내용이 담겼다.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은 15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기자단이 트럼프 대통령이 언제 국방수권법에 거부권을 행사할지, 왜 거부하려 하는지 등에 대해 묻자 "시간표는 모르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거부권을 행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매커내니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우리의 군인을 보호하는 모든 노력을 다하길 원하고 있다"며 "우리는 그 거대법안의 군사 자금에 우선순위를 두겠지만, 그는 또한 다른 중요한 우선 사항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매커내니 대변인은 한국을 비롯한 해외 주둔 미군 감축 등과 관련한 조항에 대한 불만을 내비쳤다. 트럼프 대통령이 해외주둔 미군 감축을 강행 중인데 의회가 국방수권법을 통해 제동을 걸었다는 취지다. 

상·하원이 압도적으로 통과시킨 국방수권법에는 주한미군 규모를 현재의 2만8천500명 미만으로 줄이지 못 하게 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미국의 전설적 언론인인 밥 우드워드는 최근 발간한 서적 '격노'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한국과 아프가니스탄 등지에서 미군 철수를 원했다고 기술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미국이 동맹의 '호구'가 됐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의회의 국방수권법은 독일과 아프간 주둔 미군 감축을 추진하는 트럼프 대통령의 정책을 정면 거부하는 내용 등이 골자를 이루고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