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와 연관된 처형이 증가했다는 의혹과 수도 안팎의 이동통제가 더욱 강화됐다는 것에 깊이 충격”

지난 2015년 유엔 안보리에서 북한인권 관련 회의가 열렸다(VOA).
지난 2015년 유엔 안보리에서 북한인권 상황에 관한 회의가 열렸다(VOA).

유엔 안보리 7개 이사국들과 일본은 11일(현지시간) 북한의 인권 탄압을 비판하는 공동성명을 발표했다고 미국의소리(VOA) 방송이 12일 보도했다. 유엔 안보리 차원에서 북한인권 문제를 제기한 것은 지난 2017년 이후 3년 만이다.

이번 성명에는 유엔 안보리 이사국인 미국, 영국, 프랑스, 벨기에, 도미니카공화국, 에스토니아 등 7개국이 참여했다. 일본은 이번 회기 안보리 비상임 이사국에 해당하지는 않지만 공동성명에 이름을 함께 올렸다.

성명은 “북한에는 아동을 포함해 약 10만 명이 정치범 수용소에 수감돼 고문과 강제노동, 약식 처형, 굶주림과 성폭력 등의 인권침해를 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북한정권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팬데믹 상황을 이용해 북한주민의 인권을 더 탄압하고 있다”며 “우리는 코로나19와 연관된 처형이 증가했다는 의혹과 수도 안팎의 이동통제가 더욱 강화됐다는 것에 깊이 충격받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북한정권은 주민의 요구보다 무기 개발에 우선순위를 두고 국제사회로부터 고립을 자초함으로써 북한주민들이 코로나 팬데믹을 더 심하게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성명은 “북한의 인권침해가 국제평화와 안보에 즉각적인 위협을 제기함에 따라 안보리에서 이를 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북한은 안보리 결의에 따라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되돌릴 수 없는 방식으로 모든 핵무기와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기존의 핵과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을 포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또한 북한당국에 인권위반을 종식하고, 인권문제에 관해 국제사회와 신뢰할 수 있는 관계를 맺으며 자유롭고 방해받지 않는 유엔의 접근을 허용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정권은 공식적으로 단 한 건의 코로나 확진자도 발생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외부 전문가들은 북한의 이 같은 주장에 이의를 제기하고 있다.

유엔 안보리는 11일, 3년 만에 비공개회의를 열고 북한의 인권 상황을 논의했다.

올해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의장국인 독일은 공개회의를 요구했지만 러시아와 중국의 반대로 비공개로 진행됐다. 중국과 러시아는 “안보리는 인권문제를 다루는 곳이 아니다”며 반대했다고 한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