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당국, 화이자 백신 긴급사용 승인...수일내로 수백만명 첫 접종
코로나19 감염 위험군에게 300만회분 우선 공급
내년 3월까지 1억회 분량의 화이자 백신 공급키로...일반 국민 무료접종
심사 중인 모더나 백신에 대해서도 1억회분 공급 계약 체결

미국 식품의약국(FDA)이 미국 화이자와 독일 바이오엔테크의 공동 개발로 만들어진 우한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긴급 사용을 승인했다. 수일내로 수백만명에 대한 우선 접종이 시작될 전망이다. 화이자 외에 모더나의 백신도 FDA 심사 중에 있으며 곧 시중 유통될 것으로 보인다.

뉴욕타임스(NYT)는 11일(현지시간) 복수의 익명 소식통을 인용해 FDA가 화이자 백신 긴급 사용을 승인했으며 다음 주부터 의료진을 포함한 코로나19 감염 위험군 중심으로 접종이 개시될 것이라고 전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트위터에서 "첫 백신 접종이 24시간 내에 이뤄질 것"이라며 "페덱스, UPS 등과 협조해 이미 미국 전역에 배송을 시작했다"고 했다. 미국은 화이자 백신을 승인한 6번째 국가가 됐다. 영국·캐나다·바레인·사우디아라비아·멕시코에 뒤이은 결정이다. 유럽연합(EU)도 몇 주 내에 사용을 승인할 예정이다.

미 정부는 다음 주부터 의료진과 장기 요양 시설 입소자 등 코로나19 감염 위험군에게 300만회분을 공급키로 했다. 미 정부는 배송업체와 주정부 보건 당국, 군, 병원, 의약품 공급 업체 등과 협조체계를 구축해둔 상태다.

미 정부는 내년 3월까지 1억회 분량의 화이자 백신을 공급키로 했다. 일반 국민은 무료로 접종할 수 있다.

통상 백신 개발에는 몇년이 걸리지만 화이자·바이오엔텍스는 코로나19 백신 개발에 착수한 지 11개월 만에 성과를 냈다. 4만4천명을 상대로 한 마지막 임상시험에서 95%의 효과를 입증해 사용 승인을 받게 된 것이다.

미 FDA는 모더나의 백신에 대해서도 사용 승인 심사 중에 있으며 화이자의 백신에 뒤이어 조만간 시중에 유통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다.

미 정부는 이미 모더나와도 1억회분의 백신 공급 계약을 체결해둔 상태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