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국정교과서 또 다른 국정농단"… 박근혜 전 대통령 '수사의뢰'

고석규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 위원장(사진 왼쪽)이 국정교과서 제작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나선 것은 또 다른 국정농단이라고 주장했다.(연합뉴스 제공)

 

문재인 정부가 좌편향 역사교과서를 바로잡기 위해 박근혜 정부에서 추진했던 국정교과서를 힐난하기에 바쁘다. 국정교과서를 만드는 과정에 박근혜 전 대통령이 적극적으로 나선 것이 국정농단이고 국정교과서를 추진한 공무원들은 ‘부역자’라는 식의 허무맹랑한 주장을 하고 있다.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는 28일 전 정부가 추진한 국정교과서가 청와대의 독단적 기획과 결정으로 진행된 것은 민주적 절차를 위배한 것이기에 위헌·위법·편법이라고 주장했다.

박 전 대통령이 심각하게 좌편향된 고등학교 역사교육을 바로잡을 교육계 인사를 청와대와 교육부 수장으로 앉히고 바른 역사교과서를 집필할 연구자들을 선택하는 과정에도 참여한 것이 법을 위반한 것이라고 진상조사위는 주장했다.

교육부는 박근혜 전 대통령, 김기춘, 이병기 전 청와대 비서실장, 김상률 전 청와대 교육문화수석, 김정배 전 국사편찬위원회 위원장, 서남수, 황우여 전 교육부 장관, 김관복, 이기봉 전 청와대 교육비서관 등 박근혜 정권에서 국정교과서를 추진했던 인사들에 대한 수사와 감사를 검찰과 감사원에 의뢰할 예정이다.

박근혜 정부는 2013년 좌익 역사학자들이 집필한 다수의 역사교과서를 바로잡기 위해 출판사 교학사를 통해 역사교과서를 제작했지만 학교 현장에 뿌리내리고 있는 좌파 교직원 노동조합인 전교조의 반대와 좌파 시민단체 등이 학교에 전화를 걸어 협박을 하는 등의 훼방으로 일선 학교장들은 교학사 역사교과서를 선정하지 못했고 역사교육 현장이 개선되지 않자 박 전 대통령은 2014년부터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를 추진했다.

작년 5월12일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이틀 만에 역사교과서 국정화 추진 자체를 폐지하고 9월25일 교육부를 통해 역사교과서 국정화 진상조사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역사학자 출신의 고석규 목포대 총장을 위원장으로 선임했다.

윤희성 기자 uniflow8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