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미우리신문 "정부, 대북압력 주도하는 日 비핵화 교섭 제외 의도 의심"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사진=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조선노동당 위원장이 중국을 '몰래 방문'한 것과 관련 일본 정부가 "대북 압력 강화를 주도하는 일본을 비핵화 교섭에서 제외"하려는 것으로 판단하고, 중국 측에 직접 방중 관련 설명을 요구할 입장으로 28일 알려졌다.

28일 북한 조선중앙통신 등에 따르면 김정은은 부인 리설주와 함께 25~28일 중국을 방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 등을 가졌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이날 NHK를 통해 중계된 일본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김정은이) 남북·미북 정상회담 전에 북중 정상회담을 한 것은 보도를 통해 파악했다"고 운을 뗐다.

아베 총리는 이어 "중대한 관심을 갖고 정보 수집과 분석을 하는 중"이라며 "중국 측으로부터 제대로 설명을 들을 것"이라고 예고했다. 이런 발언은 일본 정부가 중국 측으로부터도 김정은 방중 및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 개최 관련 사전 통보를 받지 못했음을 명확히 한 것으로 보인다.

앞서 일본 요미우리신문은 이날 외무성 간부를 인용해 김정은의 중국 방문은 "생각외 사태"라며 일본 정부 내의 당혹감을 전했다.

아베 신조일본 총리는 지난 27일 오후 총리관저로 아키바 다케오 외무차관을 불러 관련 정보수집을 강화하라고 지시했다. 

특히 일본 정부는 북한이 한국과 미국에 이어 중국과의 관계 개선에 나선데 대해 "대북 압력 강화를 주도하는 일본을 비핵화 교섭에서 제외하고 북한 페이스로 교섭을 추진하겠다는 의도가 있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일본은 북한이 비핵화를 향한 구체적인 행동을 보이지 않는다면 대북제재를 느슨하게 해서는 안된다는 입장으로 미국과 함께 대북 '최대압력' 기조를 주도해 왔다.

중국도 유엔 안보리의 대북제재 결의의 완전 이행을 강조해왔지만 사실상 소극적인 자세인만큼, 일본 정부는 이번 김정은 방중을 계기로 중국이 북한에 대한 제재 완화 및 경제 협력에 응할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도 있다고 이 신문은 전했다.

일중 양국은 왕이 중국 외교부장의 방일 일정을 오는 4월로 조정 중에 있으며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은 왕 외교부장에게 대북제재 완화를 해서는 안된다는 자국 입장을 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고노 외무상은 27일 기자회견에서도 북한 최고위급 인사의 방중과 관련해 "중국으로부터 제대로 설명을 받고 싶다"고 말한 바 있다. 

한기호 기자 rlghdlfqj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