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브레터에는 미사여구 가득하고 실질적인 내용은 빈약"
"트럼프 상대한 김정은의 심리 파악하는 데 도움될 수도"
"트럼프 행정부에서 일어났던 일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이 이해하려 노력"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주고받은 친서를 검토할 예정이다. 이들 간의 러브레터를 놓고 지난 정부의 대북정책을 돌아보겠다는 취지다.

CNN방송은 3일(현지시간) '바이든팀이 트럼프와 김정은의 러브레터 시대가 끝나감에 따라 북한 정책을 저울질하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바이든의 외교정책팀은 곧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과 교환한 서신에 접근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 소식통은 "서신들은 김정은에 대한 더욱 풍부한 심리적인 초상화를 그리는 데 도움을 줄 수 있고, 그(김정은)의 생각이나 적어도 트럼프와의 관계에 대한 그의 접근법에 대해 통찰력을 제공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서신은 미사여구로 가득하고 실질적인 내용은 빈약한 것으로 알려져 있고, 트럼프는 그것을 '러브레터'라고 표현했다"고 했다.

양국 간에 주고받은 서신들은 트럼프 대통령이 아닌 미국 정부 소유다. 양국은 첫 북미정상회담이 열렸던 2018년부터 친서를 주고받았다. 친서 20여통 일부는 지난 9월 미 원로 언론인 밥 우드워드의 서적 '격노'에서 공개됐다.

트럼프-김정은 친서 검토는 바이든 국무부팀이 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인수위에 정통한 한 소식통은 CNN에 "인수위는 북한, 일본, 중국, 한국과의 관여는 물론 방위 계획과 훈련, 군사태세 조정에 이르기까지 북한과 마주 앉았던 트럼프 행정부 내부에서 일어났던 일들에 대해 가능한 한 많이 이해하려고 할 것"이라고 말했다. CNN은 "바이든은 트럼프보다는 전통적인 방식의 접근법을 채택해 독자적으로 나서는 대신 동맹 및 파트너들을 끌어들일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