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아베 상대로 지역구민 참여한 '벚꽃 전야제' 행사에 자금 지원했는지 여부 조사
아베, 4억 넘는 금액 정치자금 보고서에 기재 누락...지역민 등에게 금품 제공 혐의
아베 "단골인 호텔에서 참가비를 비교적 낮게 책정해준 것일 뿐" 부인

일본 검찰이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를 정치자금규정법 위반 혐의로 직접 조사에 나선다. 아베 전 총리 측근들이 도쿄 고급 호텔에서 지역구 인사 등에게 향응을 제공한 사건을 수사 중인 검찰이 아베 전 총리가 연루됐을 가능성을 본격 수사하기 시작한 것이다.

3일 교도통신과 NHK는 도쿄지검 특수부 관계자의 발언을 인용해 아베 전 총리 본인이 '벚꽃 보는 모임' 전야제 관련 의혹으로 수사를 받는다고 전했다.

검찰은 아베 전 총리가 전직 총리 신분이라는 점을 고려해 '임의 사정청취'를 요청해둔 상태다. 임의 사정청취는 구속되지 않은 피의자 혹은 참고인을 대상으로 사건 정황을 조사하는 방법이다. 검찰은 소환 조사와 방문 조사 중 후자를 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가를 뒤엎었던 '벚꽃 보는 모임' 전야제 파문은 행사 개최 비용을 누가 누구에게 얼마나 부담했느냐가 핵심이다. 아베 전 총리의 지역구인 야마구치(山口)현 시모노세키(下關)에 근거를 두고 있는 '아베 신조 후원회'는 2013년부터 도쿄 최고급 호텔인 '뉴오타니'에서 전야제를 열었다. 여기엔 아베 전 총리 지지자들이 주로 참석했다. 그런데 아베 전 총리 측이 해당 행사 비용을 일부 부담하며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아베 전 총리의 공설 제1비서는 자금지출 기재 누락으로 입건될 예정이다.

검찰은 전야제 참가자들이 호텔 측이 밝힌 최저 행사 비용(1인당 1만1천엔)의 절반도 안 되는 참가 비용(5천엔선)을 부담한 것을 의심스럽게 보고 있다. 아베 전 총리 측이 해당 차액을 보전해주는 방식으로 지역민 등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의혹으로 작년 11월부터 논란이었다.

이에 일본 전국의 변호사와 법학자 662명은 지난 5월 아베 전 총리에 대한 수사를 촉구하는 공동명의 고발장을 도쿄지검에 제출했다. 8월 무렵엔 279명이 고발인으로 추가 합류했다. 

수사에 착수한 검찰은 아베 전 총리 사무실이 벚꽃모임 전야제에 지원한 비용을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에 누락시킨 사실을 확인했다. 교도통신은 선거관리위원회에 제출해야하는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에서 빠진 금액이 총 4천만엔(약 4억2천만원)을 상회할 것으로 보도했다.

검찰은 이만한 액수가 정치자금 수지 보고서에 기재되지 않은 경위에 대해 아베 전 총리에게 묻겠다는 입장이다. 하지만 아베 전 총리는 호텔 측이 참가비를 비교적 낮게 책정한 것으로 들었다면서 차액 보전 사실을 부인해왔다. 향후 검찰 수사를 통해 아베 전 총리의 그간 발언이 사실이었는지 여부가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