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허청회 부대변인은 2일 "남 탓을 잘하는 여권이 이번에도 법원과 감찰위를 ‘개혁저항’ 세력이라고 매도할까 걱정"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추미애 법무장관의 직무배제 조치에 검찰 내부에서 강한 반발의 목소리가 이어지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에서 "검찰은 국민이 원하는 개혁을 받아들이고 실행해야 마땅하나 그렇게 하지 않고 개혁에 대한 집단 저항으로 보이기 때문에 국민이 신뢰하지 못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허청회 부대변인은 "전국의 많은 검사들은 ‘절차 위반’과 ‘법치주의 파괴’를 지적해왔다. 이는 단순히 집단이기주의와 ‘총장 옹호’ 때문이 아니었다"며 "법조계에 이어 감찰위, 법원까지 추 장관이 무리하다고 판단함에 따라 여권은 검찰개혁 명분과 동력을 잃게 됐다"고 했다.

이어 "대통령과 정부 여당은 사태를 직시해야 한다"며 "이번이 수습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다. 고집을 꺾지 않고 윤 총장 해임을 강행한다면 국정 혼란은 더 커질 것이고, 레임덕은 가속화될 것이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허 부대변인은 "우선 법무부는 즉시 징계위원회 개최를 철회하여 대통령의 부담을 덜어주어야 한다"며 "이번 사태를 야기한 추 장관은 스스로 사퇴하고, 대통령은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 여당은 속히 국정조사에 응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법원은 전날 윤 총장을 직무에서 배제한 명령의 효력을 임시로 중단하라고 결정했다. 법무부 감찰위원회도 징계 청구·직무 배제 조치는 부당하다고 결론 내렸다.

성기웅 기자 skw424@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