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의 MBC 기자 “6월 지방선거에서 MBC의 편파방송, 민노총 코드방송 우려된다"

배현진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전 MBC 아나운서)은 27일 “MBC에서 초등학생도 하지 않을 이지메와 린치에 시달렸다”며 “제가 현 정권의 ‘블랙리스트’”라고 했다.

배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좌파정권 방송장악 피해자 지원 특별위원회’ 1차 회의에 참석해 “지난 몇 년 동안 인격살인에 가까운 회사 안팎의 고통 속에서 왜 그동안 말을 하지 않았느냐는 분들이 많다”며 “초등학생도 하지 않을 이지메, 린치 이야기하며 제 뉴스와 회사에 침을 뱉고 싶지 않았다. 그러나 이제 제가 각오하고 나온 만큼 하나하나 그 실상을 알려드리겠다”고 했다. 지난 9일 자유한국당에 입당한 배 당협위원장은 당내 ‘좌파정권 방송장악 피해자 지원 특별위원회’ 위원을 함께 맡고 있다.

이날 특위 첫 회의는 MBC 내 ‘방송장악’ 피해자인 김세의 기자, 박상후 전 시사제작국 부국장을 초청한 가운데 열렸다.

배 위원장은 “지난 1월 최승호 사장이 ‘배현진은 다시는 뉴스에 출현할 수 없다’는 이야기를 거리낌없이 인터뷰를 통해 했다”며 “잘못 들었나 싶었다. ‘블랙리스트에 착한 블랙리스트가 있고, 나쁜 블랙리스트가 있냐’는 다른 분의 말을 듣고 심지어 웃기까지 했다”고 밝혔다.

이어 “양승은 아나운서와 여기 계신 선배들(박상후 부국장, 김세의 기자 등), 수십 명의 기자들이 회사 어디에 발령나서 무슨 일을 하는지 알지 못한다”며 “이들은 현 정권의 블랙리스트다. 언론노조 파업에 동참을 하지 않고 끝까지 방송 현장에서 일을 하겠다고 우겼기 때문”이라고 했다.

배 위원장은 “노조에 가입하지 않을 것이 죄가 되는가? 노조 가입하지 않은 자에게 파업 불참 책임을 묻는 것이 온당한가? MBC는 국민의 방송인가 언론노조의 방송인가. ‘나만 옳고 내가 생각하는 것만 맞다’는 것은 저는 이게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배 위원장은 “12년 전 최승호 사장(당시 PD)이 방송을 다시 못하리란 말을 똑같이 들은 적 있다. (반대로) 정치파업에 동의하지 못한다는 제게 모 아나운서 선배가 다시는 방송 못하게 하겠단 말을 공공연하게 했다”며 “앞으로 이런 일이 없어야 한다. 소신대로 일 하겠다는 사람에게 적폐 오명을 씌워서는 안 된다”고 했다.

김세의 기자는 이날 회의에서 “지난 12월 최승호 사장 취임 이후 회사에서 하는 일 전혀 없다”며 “배현진 의원과 6층에 있는 조명실에 얼마 전까지 함께 있었는데 지금도 거기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저를 비롯해 80여명의 기자들이 마이크를 빼앗기고 현재 영상자료 분류 등을 하면서 취재업무에서 완전 배제됐다”며 “바로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 파업에 참여를 안 해서다. 저희는 경영진도, 인사권자도 아니고 언론노조를 탄압하지도 않았다"고 밝혔다.

김 기자는 “적폐 청산 아래 이메일 사찰 등 무차별 감사가 진행되고 잇다”며 “본인만 정의롭다는 교만 속에서 직원의 이메일을 함부로 열어보는 감사 행태는 정말 끔찍하다”고 했다. 이어 “박영춘 감사는 지난 20일 방송문화 회의에 참석해 40여명의 이메일을 들여다봤다는 사실을 털어놓았다”며 “이것은 블랙리스트가 아닌가”라고 일침을 놓았다.

그는 “사찰에 ‘착한사찰’ ‘정의로운 사찰’은 없다”며 “언론노조는 정상화위원회 조직을 만들어 취재에서 배재된 기자에게 과거 리포트의 목적과 이유 등을 캐물으며 망신주기와 겁주기를 했다”고 밝혔다. 이어 “최승호를 포함해 주요 인사들을 검찰에 고발했다”며 “대한민국 검찰과 사법부가 권력으로부터 독립했다는 사실을 이번에 꼭 증명해 달라”고 했다.

김 기자는 “지금 MBC에서 취재업무는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가 차지했다”며 “이 상태에서 뉴스의 균형감에 대해 누구나 의문을 가질 수밖에 없다. 지난 4개월 동안 MBC에 대해 비판이 많았다는 사실과 시청률이 더 많이 떨어진 것에 대해 깊은 고민을 해야 한다”고 했다. 이어 “6월 지방자치단체 선거를 앞두고 MBC의 편파방송, 민노총 산하 코드방송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며 “MBC는 공영방송이다. 국민 모두의 방송이다. 민노총 산하 언론노조원들로만 채워진 MBC 뉴스는 이제 막아야 한다”고 했다.

이날 회의에는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위원장인 박대출 의원, 강효상 당대표 비서실장 등이 참석했다. 언론인 출신인 박대출 특위위원장은 “방송 장악 횡포의 피해자들은 모두 정치파업에 가담하지 않고 국민의 알 권리를 위해 보도에 성실히 임해 온 선의의 피해자들”이라며 “28일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전체회의 소집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앞으로 MBC 내 부당인사행위 등에 대한 국회 국정조사를 추진하는 한편 방송장악 피해자 지원 특위의 주도 아래 피해자 사례를 접수해 나갈 방침이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