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김정은 주재로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최근 경제운영 전반 실태를 비판하고 내년 1월로 예정된 제8차 당대회 준비를 논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은 김정은 주재로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열고 최근 경제운영 전반 실태를 비판하고 내년 1월로 예정된 제8차 당대회 준비를 논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30일 보도했다. (연합뉴스)

북한의 국무위원장인 김정은이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를 주재하고 최근 경제운영 전반 실태를 비판하는 한편 내년 1월로 예정된 제8차 당대회 준비를 논의했다.

북한의 관영 선전매체인 조선중앙통신은 30일 노동당 본부청사에서 열린 이번 회의에서 노동당 제8차대회 준비상황 청취와 대책 논의, 당 중앙위 조직기구 개편, 경제지도 기관의 경제운영 실태 비판과 개선 대책 논의 등을 다뤘다고 보도했다.

특히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회의에서는 “경제지도기관들이 맡은 부문에 대한 지도를 주객관적 환경과 조건에 맞게 과학적으로 하지 못하고 있으며 주관주의와 형식주의를 극복하지 못하고 있는 실태에 대하여 심각히 비판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경제사업에 대한 당적 지도를 개선하고 당면한 경제과업 집행을 위한 중요문제들을” 논의하고 중요 결정들을 전원일치로 채택했다고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은 회의에서 당의 경제정책집행을 위한 작전과 지휘에서 과학성을 철저히 보장하고 무한한 헌신성과 책임성을 발휘할 것을 강조했다고 전했다.

앞서 국가정보원은 지난 27일 김정은이 최근 물가 상승과 산업가동률 저하 등 경제난 속에서 거물 환전상을 처형했다고 전했다. 따라서 이번 회의에서도 민생과 당면한 경제난의 문제점들이 지적됐을 것으로 보인다.

회의에서는 8차 당대회 준비와 관련해 “각급 당조직의 지도기관 사업총화와 선거, 당대회에 보낼 대표자선거를 위한 당회의 진행 정형, 당대회문건 준비정형, 당대회를 전후해 진행할 정치문화행사준비정형” 등에서 나타난 일련의 편향을 지적하고 준비위의 중요 임무와 해당 방향을 제시했다.

또한 회의에서는 ‘당의 영도체계와 사상서업 부문 강화’를 위해 “당중앙위원회의 해다웁서기구를 개편할 데 대한 문제”를 토의했고 조직 기구적 문제를 승인했다.

이날 회의에는 당 정치국 상무위원, 위원, 후보위원들과 함께 당 주요 부서 간부와 8차 당 대회 준비위원회 성원 등이 방청으로 참석했다.

양연희 기자 yeonhee@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