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 장관의 행위는 보통 사람의 상식으로는 납득이 안 된다"
"상식을 저버리는 짓을 하기 때문에 국민이 이런 정부를 처음 경험한다고 할 것"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1인 시위 중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오전 서울 청와대 앞 분수대에서 1인 시위 중인 유상범 국민의힘 의원을 격려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직무집행 정지를 명령한 것에 대해 "추 장관이 독단으로 그런 짓을 할 수 있는 힘이 있느냐고 물어볼 적에 문재인 대통령이 어느 정도 사전에 묵시적으로 허용하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했다.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국민의힘 초선 의원들이 '릴레이 1인 시위'를 펼치고 있는 청와대 분수대 앞을 찾아 의원들을 격려하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위원장은 "문 대통령이 이 상황에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오히려 국민이 더 답답해한다"고도 했다.

김 위원장은 추미애 장관을 겨냥해 "추 장관의 행위는 보통 사람의 상식으로는 납득이 안 된다. 일반인이 TV를 틀어 놓고 추 장관의 모습을 보며 너무너무 역겨워하는 것이 일반적 현상"이라고 직격탄을 날렸다.

김 위원장은 윤석열 총장 등에 대한 국정조사에 대해 "여당 대표가 국정조사를 하자고 해서 우리가 응했는데, 오히려 그쪽에서 머뭇머뭇하는 자세"리며 "무엇을 지향하는지 이해를 할 수 없다"고 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추 장관이 윤 총장 직무 정지 조치를 한 다음날 야당에 국정조사를 요구했다. 국민의힘이 이에 수용 의사를 밝혔지만, 민주당은 돌연 태도를 바꿔 "일단 검찰 수사 등을 지켜보자"고 주장 중이다.

김 위원장은 끝으로 "민주화운동을 했다는 사람들이 민주주의의 기본 질서를 파괴하는 짓을 저지르면서도 그게 무슨 일인지도 모른다. 전혀 의식이 없다"며 "상식을 저버리는 짓을 하기 때문에 국민이 이런 정부를 처음 경험한다고 할 것"이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