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단계 격상은 미지수...손영래 "격상 지나치게 서두르는 것도 방역상 부작용 발생"

27일 동작구청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
27일 동작구청에 마련된 선별진료소에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 있다. (사진=연합뉴스)

우한코로나(코로나19)가 무섭게 재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정부는 오는 29일 일요일에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조처를 내놓을 전망이다.

현재 수도권에는 지난 24일부터 2단계, 호남권과 강원권 일부 지역 등에서는 1.5단계가 시행 중이지만 우한코로나 확산세가 좀처럼 수그러들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도 569명에 달해 전날(583명)에 이어 이틀 연속 500명대를 기록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은 27일 정례 브리핑에서 "오늘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서는 수도권과 각 권역의 거리두기 조치를 좀 더 강화할 필요성과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손영래 반장은 "지방정부와 각계 전문가 등의 의견을 추가로 수렴해 조속한 시일 내 결정할 예정"이라며 "일요일(29일) 중대본 회의에서 최종적으로 결정하는 것을 염두에 두고 오늘과 내일 중으로 의견을 더 수렴할 것"이라고 했다.

손 반장은 수도권 거리두기 단계를 2.5단계로 올려야 한다는 일부 지적에 대해선 신중한 입장을 내비쳤다. 그는 "2.5단계 격상 기준은 전국적으로 주간 평균 환자가 약 400~500명일 때"라며 "아직 기준상으로는 다소 이른 감이 있다"고 했다.

또 "선제적 조치는 중요하지만 거리두기 단계에 대한 격상을 지나치게 서두르는 것도 방역상의 부작용이 발생한다"며 "단계 격상에 대해서만 관심이 지나치게 집중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했다.

손 반장은 거리두기 효과에 대해 "다음 주부터 본격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도권의 경우 언제 어디서 감염이 되어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인 만큼 당분간 모든 모임과 약속을 취소하고 집에 머물러달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