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은 국가운영 능력 상실한 유고 상황...추 장관은 국정농단 일으킨 국헌문란범"
文의 침묵 비판..."치졸한 발뺌으로 무결한 임금님 노릇만 하고 있는 것 아닌가"
한때 文정부 지지했던 사람으로서 심경 고백..."마음도 몸도 내내 쓰리고 체한 듯 아프다"
"자신이 뽑은 대통령 탄핵하기 위해 촛불 들었던 보수 지지층들도 이처럼 참담하게 쓰렸을 것"

권경애 변호사. (사진=권경애 변호사 페이스북 캡처)
권경애 변호사. (사진=권경애 변호사 페이스북 캡처)

민변 출신 권경애 변호사는 25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윤석열 검찰총장을 직무배제한 것에 대해 "어제부로 문재인 대통령은 합법적 독재자의 길에 들어섰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문 대통령은 전날 추미애 장관의 발표 전 해당 사실을 보고 받았지만, 계속해서 침묵을 지키고 있다. 권 변호사는 윤석열 총장 직무배제 결정이 결국 문 대통령의 의중이라고 해석한 것이다.

권 변호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윤 총장 직무배제와 징계청구를 문 대통령이 승인한 것인가를 왈가왈부 따져야 하는 것 자체가 극히 비정상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권 변호사는 "한 나라의 공적 수사기관(검찰) 수장을 직무에서 배제해 대검에서 쫓아내고 징계를 청구해 해임과 파면의 절차에 돌입하는 것이 대통령의 승인없이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인가"라며 "대통령은 일국의 검찰총장의 직권을 박탈시키고 징계하겠다는 보고를 받았다면 그 직무배제와 징계의 사유에 허위와 과장이 없는지 면밀히 살피고 그 결정을 스스로 내려서 정치적 책임을 져야 한다"고 했다.

또 "대통령 승인없이 이루어진 일이라면 대통령은 국가운영 능력을 상실한 유고 상황이고, 추 장관은 국정농단을 일으킨 국헌문란범"이라며 "둘 다 자리에서 내려와야 한다"고 했다.

권 변호사는 문 대통령의 침묵을 비판하며 "검찰의 정치적 중립성을 보장하기 위한 검찰총장의 임기를 사실상 무력화 시키는 반헌법적 조치를 되도 않는 사유를 긁어 모아 합법의 외피를 두루고 감행하려 하니, 그 후과가 두려워 별다른 언급이 없었다는 치졸한 발뺌으로 무결한 임금님 노릇만 하고 있는 것 아닌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죽은 정권과 산 정권에게 동일한 잣대로 칼을 들이댄 검찰총장을 검찰개혁 저지의 쿠데타 수장으로 몰아서, 검찰총장만이 아니라 검찰 전체를 무력화 시키고, 공수처 설치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이 집권 여당의 정치적 행태와 일련의 수순은 이 세력이 말하는 검찰개혁, 사법개혁, 언론개혁의 숨은 목적과 공수처의 이유를 선명히 드러낸다"고 했다.

권 변호사는 10여 분 뒤 페이스북에 또다시 글을 올려 한때 문재인 정부를 지지했던 사람으로서 현 사태를 지켜보는 자신의 심경을 고백했다. 그는 "마음도 몸도 내내 쓰리고 체한 듯 아프다"며 "평생 한나라당만 찍어온 지인이 태블릿pc 보도를 보고 밤늦은 시간에 전화를 걸어와, 어떻게 이럴 수 있느냐고, 자신의 정치적 선택에 책임을 질 방법이 무엇이냐고, 너무도 참담하다며 울먹이던 심정이 이와 같았을 것"이라고 했다.

권 변호사는 끝으로 "한 번도 들어 본 적 없던 촛불을 들고 거리에 나와 자신이 뽑은 대통령을 탄핵하기 위해 한 번도 합류한 적 없는 시위 행렬에 머리를 보탠 보수 지지층들도 이처럼 참담하게 쓰렸을 것"이라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