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 사건 당시 먹통이었던 광망(철조망 감지센서) 관련 현장설명 예정
GOP 작전 현황과 경계시스템 정밀 분석 결과 및 보완 대책 등 설명
완벽한 경계가 이뤄지긴 어렵다는 현실적 '한계' 알리려는 의도이기도
14시간 만에 北주민 신병 확보 한 점에 대해선 의문 여전한 상황

국방부가 25일 강원도 동부전선 최전방에서 발생한 '철책 귀순' 사건 당시 먹통이었던 광망(철조망 감지센서)에 대해 현장설명을 하기로 했다. 경계시스템 정밀분석 결과도 아울러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합동참모본부는 이날 강원도 모 지역의 동부전선 육군 GOP(일반전초) 부대에서 취재진을 대상으로 GOP 과학화 경계시스템 관련 현장 견학을 진행한다. 앞서 합찹은 지난 19일 보도문을 통해 GOP 작전 현황을 설명하고, 과학화 경계시스템 정밀 분석 결과 및 보완 대책 등을 설명할 것이라고 알렸다.

지난 3일 20대 후반의 북한 남성 1명이 GOP 철책을 넘어 월남한 사건이 발생했다. 군은 북한 주민이 최전방 GOP 이중 철책을 넘을 당시 광망이 작동하지 않은 사건을 현장 공개를 통해 적극 해명한다는 입장이다.

군이 코로나19가 재확산하는 상황에서 군 부대의 입출입을 삼엄히 통제하는 가운데서도 이번 견학 일정을 진행한 데 대해 군 수뇌부 의지가 강하게 작용했다는 얘기가 나온다. 특히 월남 사건이 발생한 동부지역은 험한 산세와 지형 때문에 과학화된 경계시스템으로도 완벽한 경계가 이뤄지긴 어렵다는 현실적 '한계'를 알리려는 의도이기도 하다는 해석 역시 나온다.

그러나 군 당국이 북한 주민이 철책을 넘는 장면을 열상감시장비(TOD)로 실시간 포착하고도 14시간 만에 신병 확보를 한 점에 대해선 의문이 여전한 상황이다. 당시 출동 작전 등에 허점은 없었는지 문제제기가 계속되고 있다.

김진기 기자 mybeatles@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