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 총장은 검찰 미래 위해서 스스로 거취 결정해주기 바란다"
"공수처가 왜 필요한지 어제 법무부 발표로 다시 입증"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사진=연합뉴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25일 "법무부가 어제 윤석열 총장을 징계청구하면서 그의 집무집행을 정지했다"며 "법무부가 밝힌 윤 총장의 혐의는 충격적이고, 가장 충격적인 것은 판사 사찰이다.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수행하는 방안을 당에서 검토해주기 바란다"고 주장했다. 일각에선 차기 대권에 눈이 먼 문재인 정권 부역자 다운 궤변이라며 막 나가는 추미애를 따끔하게 질책하긴커녕 되려 아무 잘못 없는 윤석열 총장을 '마녀사냥'하고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이낙연 대표는 이날 오전 당 회의에서 "그것은 조직적 사찰의 의심을 받기에 충분하다. 더구나 그에 대한 대검의 해명과 문제의 심각성을 검찰이 아직도 인식하지 못하고 있다"며 "그런 시대착오적이고 위험 천만한 일이 검찰 내부에 여전히 잔존하는지 그 진상을 규명하고 뿌리를 뽑아야겠다. 우리 당도 그에 필요한 일을 할 것"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윤 총장의 다른 혐의에 대해서도 신속히 진상 밝히고 응분의 책임을 물어야 한다"며 "윤 총장은 검찰의 미래를 위해서 스스로 거취를 결정해주기 바란다"고 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 후보 추천위 회의가 열리는 것에 대해선 "공수처가 왜 필요한지 어제 법무부 발표로 다시 입증됐다"며 "공수처법의 소수 의견 존중 규정이 공수처 가동 저지 장치로 악용되는 일은 개선되어야 한다. 법사위는 공수처법 개정을 진행하길 바란다"고 했다.

심민현 기자 smh418@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