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어 교육기관이라는 '공자학원', 실제로는 정보 수집 등 첩보 공작을 수행 중"
시민단체 '공자학원 실체 알리기 운동본부' 등, 24일 中 대사관 앞에서 집회

1
시민단체 ‘공자학원 실체 알리기 운동본부’는 24일 서울 중구 명동에 있는 주한중국대사관 앞에서 시민단체 중국어 교육기관 ‘공자학원’의 퇴출을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2020. 11. 24. / 사진=박순종 기자

시민단체 ‘공자학원 실체 알리기 운동본부’와 자유·우파 시민단체 ‘자유대한호국단’의 공동 주관으로 24일 오전 서울 중구 명동에 소재한 주한중국대사관 앞에서 중국어 교육기관인 ‘공자학원’(孔子學院)의 퇴출을 촉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집회에서 발표한 성명에서 이들은 중국어 교육기관인 ‘공자학원’이 중국어와 중국문화를 가르친다는 명목으로 실제로는 중국 공산당 치하(治下)의 중국에 대한 긍정적 이미지를 전파하고 친중(親中) 인사 양성 목적으로 활동하는 ‘공산주의 선전기관’이라며 해당 국가의 정보를 수집하고 해당 국가의 자국 유학생들을 감시·조종하는 등 첩보 공작도 병행하고 있다는 사실이 미국·영국·캐나다·오스트레일리아(호주) 의회 및 한국 외교부 보고서에서 확인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공자학원’의 실체는 충분히 파악됐다”며 ‘공자학원’을 설치한 국내 각 대학을 향해 ‘공자학원’의 폐쇄를 검토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정부와 국회를 항해서는 지난 2018년 외교부 보고서에서 드러난 사실을 중심으로 ‘공자학원’의 실태를 엄밀히 조사하고 대책을 마련할 것과 ‘공자학원’의 폐쇄를 위한 법률 제정을 요구했다.

이날 오후 12시 30분부터 ‘자유대한호국단’은 같은 장소에서 홍콩 내 반(反)정부 활동 등을 금지하고 처벌하는 내용으로 지난 6월 발효된 ‘국가안전유지법’을 중국 정부가 폐지할 것을 촉구하는 집회를 단독으로 어어나갔다.

이날 집회는 ‘우한 코로나바이러스’ 방역 대책 차원에서 10인 이상 옥외집회를 금지한 서울특별시 행정명령에 따라 9인 이하의 규모로 진행됐다.

박순종 기자 francis@pennmike.com

관련기사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