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학년도 수능 기본계획 발표...시험영역·EBS 연계율 70%

[연합뉴스 제공]
[연합뉴스 제공]

올해 치러지는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은 11월 15일에 치러진다. 지난해 경북 포항 지진으로 수능이 연기된 상황 재발을 막기 위해 예비문제도 함께 출제된다.

시험영역과 EBS 연계율 등은 지난해와 같은 형식으로 유지하고, 문제별로 교육과정 가운데 어떤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 출제한 것인지 출제 근거도 제시한다.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은 27일 이런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2019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시행 기본계획’을 발표했다.

올해 시험영역은 국어, 수학, 영어, 한국사, 사회/과학/직업탐구, 제2외국어/한문영역으로 지난해와 같다.

수학영역은 가형과 나형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가형은 미적분Ⅱ, 확률과 통계, 기하와 벡터에서, 나형은 수학Ⅱ, 미적분Ⅰ, 확률과 통계에서 문제가 출제된다.

영어영역은 총 45문항 중에서 듣기평가 17문항이 포함된다. 탐구영역의 경우 사회탐구는 9개 과목 중 최대2개, 과학탐구는 8개 과목 중 최대 2개, 직업탐구는 10개 과목 가운데 최대 2개를 선택할 수 있다.

제2외국어/한문 영역은 9과목 가운데 1개를 선택할 수 있다. 영어영역과 한국사영역은 지난해와 동일하게 절대평가다. 이에 따라 학생들이 받게 될 성적통지표에 영어와 한국사영역은 원점수 절대평가에 따른 등급(1~9등급)만 표기된다.

필수영역인 한국사의 경우 응시하지 않으면 수능 성적 전체가 무효 처리되고 성적통지표가 나오지 않는다.

올해 수능도 예년처럼 학생들이 학교 교육을 충실히 받고 EBS 연계 교재와 강의로 보완하면 문제를 풀 수 있는 수준으로 낼 계획이라고 평가원은 설명했다.

EBS 수능 교재·강의와 수능 출제의 연계도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영역(과목)별 문항수 기준 70% 수준을 유지한다.

한국사 영역은 역사에 대한 기본 소양을 평가하고 수험생의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핵심 내용 중심으로 평이하게 출제할 예정이다.

시각장애수험생의 경우 희망자는 화면낭독프로그램이 설치된 컴퓨터와 문제지 파일 또는 녹음테이프를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수학영역 시간에는 점자정보단말기를 쓸 수 있다.

평가원은 수능일 전후 지진 발생에 대비해 예비문항을 준비하는 대책을 교육부와 협의해 마련할 예정이다.

교육부 대입정책과 관계자는 “모든 영역에 걸쳐 예비문항을 마련하면 시험 당일에 지진이 나더라도 1주일~2주일 안에 다시 시험을 치를 수 있다”며 “지진이 나지 않을 경우 예비문항을 폐기할지 다음해 모의고사에서 사용할지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다”고 전했다.

조준경 기자 calebcao@pennmike.com 

이 기사가 마음에 드시나요? 좋은기사 원고료로 응원하세요
원고료로 응원하기
저작권자 © 펜앤드마이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